-
올해 국내증시는 내수업종은 인기를 끈 반면 수출업종은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내수업종인 개인생활용품의 주가 상승률은 올해 105.09%로 62개 업종 중 가장 높게 조사됐다.
한국화장품[123690](228.32%)과 한국콜마홀딩스[024720](219.70%), 아모레퍼시픽[090430](125.20%) 등 중국인 관광객의 선호도가 높은 화장품주가 인기를 끌었다.
콘돔 제조 업체인 유니더스[044480](13.04%)와 신약개발 업체인 오스코텍[039200](13.01%)도 성과를 냈다.
유가 하락 수혜업종인 항공운수도 수익률이 올해 49.76%로 업종별 수익률 2위를 차지했다.
육상운수(36.09%)와 내구소비재(35.78%), 건축소재(33.04%), 정보기술(IT)서비스(28.68%), 섬유·의복(28.51%) 등의 전통 내수업종도 크게 올랐다.
반면 조선업종 주가는 올해 49.66% 떨어지며 우울한 한 해를 보냈다.
자동차(-21.81%)와 무역(-20.11%), 전자 장비·기기(-19.01%) 등도 수익률이 좋지 못했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1, 2위 기업인 삼성전자[005930]와 현대차[005380] 주가가 각각 7.73%, 28.54% 하락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흔들리면서 삼성전기[009150](-20.55%)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원자재를 수출입하는 STX[011810](-29.38%)와 수출에 민감한 대우인터내셔널[047050](-26.63%) 하락을 면치 못했다.
이처럼 내수주가 오르고 수출주가 내리막을 걸으면서 올해 중·소형주의 수익률이 대형주보다 우수했다.
지난 11월 기준 시총 1~100위 대형주 수익률은 -0.9%에 그친 반면 시총 101~300위 중형주와 301위 이하 소형주는 각각 5.2%, 23.2%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