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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서 판매되는 수입맥주의 점유율이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2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0년 수입 맥주 매출은 전체 맥주 매출의 13.3%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 19.5%로 20% 선에 육박했으며, 지난해 30.0%로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까닭은 수입 맥주가 인기를 끌며, 편의점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등 고객 접근성이 기존보다 높아진 점과, 유명한 수입 맥주를 주로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점차 기존에 알지 못했던 수입 맥주도 구매하기 시작한 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지난해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등 대형 스포츠 행사의 개최도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되며, 현재 수입 맥주 인기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30% 이상 비중을 지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수입 맥주 인기 및 클라우드 출시에 따라, 롯데마트의 맥주 매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지난해 상위 10위권에 든 수입 맥주 브랜드는 일제히 점유율을 올렸으나, 국산 맥주의 경우 새로 출시된 '클라우드'를 제외하면, 전부 점유율이 소폭 하락한 것이다. 또한 독일 맥주 비중이 높아지며, 2013년 수입 맥주 매출 1위였던 일본 맥주를 제치고 지난해 수입 맥주 1위에 첫 등극했다.

2013년만 하더라도 일본 맥주, 독일 맥주 등은 국내 유명 브랜드 맥주인 카스, 하이트, 맥스 등의 매출보다 적었으나, 지난해 독일 맥주와 일본 맥주 매출은 국내 유명 브랜드 맥주 매출까지 제쳤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맥주 시장은 수입 브랜드 맥주의 성장세 중 독일, 일본 맥주의 강세가 눈에 띈다"며 "국산 맥주업계에서도 새로운 신상품을 출시하며 공격적 마케팅을 펼쳐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