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화장품 업계 3년간 성장 이어질 것"한류 열풍 등으로 '中시장 선전' 지속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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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장품업계 맞수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을 보이면서 증권가에서는 향후 3년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19일 한국투자증권 나은채 연구원은 "중국 화장품 시장은 소득 수준 향상에 힘입어 연평균 12% 성장하고 있다. 오는 2020년에는 미국 시장을 제치고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망했다.나 연구원은 "중국 화장품 업체들의 경쟁력은 아직 외국 업체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특히 국내 화장품 업체들은 문화적 동질성, 한류 열풍 등 영향으로 중국 시장에서 선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아모레퍼시픽에 대해 한국투자증권은 "해외사업 주도로 향후 2년 연평균 EPS 성장률이 34%에 이르는 아시아 대표 beauty 기업으로의 도약에 대한 기대감으로 글로벌 화장품 업종 내에서 높은 프리미엄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또한 "중국을 필두로 홍콩/아시아 지역 고성장까지 가세해 해외 사업 매출액은 향후 3년간 연평균 31% 증가할 전망이다. 해외 부문 영업이익률은 수익성이 좋은 중국 부문의 기여도 확대로 2014년 턴어라운드에 이어 꾸준히 개선, 2017년에는 13.5%로 높아질 전망"이라고 전망했다.뿐만 아니라 LG생활건강에 대해 "과거 M&A와 내수 시장 점유율 제고로 고성장 후 2014년 외형과 수익성이 둔화되었으나 향후 수익성 높은 화장품 부문이 주도하는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향후 해외사업 확장이나 추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M&A에 대한 기대감이 유효하며 대규모 M&A가 없다면 차입금이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아울러 "화장품 부문은 향후 3년간 매출액은 연평균 14%, 영업이익은 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하반기부터 면세점과 방판 채널을 중심으로 국내 화장품 부문의 고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가시화되었다. '후'를 필두로 '오휘', '숨', '빌리프' 등의 프레스티지 브랜드들이 모두 성장세로 전환됐다"라고 밝혔다.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수입화장품에 의존하다시피 했지만 값은 싸고 성분은 뛰어난 한국의 화장품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이제는 수입 화장품 못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다.여기에는 상당부분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 큰손들이 늘면서 1년 사이 2배 이상 껑충 뛴 것이다.관련업계에서는 고가 화장품의 판매 감소로 인한 위기를 유통채널 강화와 해외사업 확대로 이겨낸 것으로 분석하고 향후 3년간 매출 성장세 이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이 같은 업계 반응에 대해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 중국에서 'K뷰티 열풍'라 불릴 정도로 한국 뷰티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현지 드라마와 가요 등이 인기를 모은데다 제품력이 뒷받침되면서 시너지 효과가 발생했다"라며 "당분간 이 에너지를 식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