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전체회의서 SKT 임원, "타깃점 운영" 시인대란 일어나도 본사 지침 무시... "일반유통점, 제재 필요" 강조
  • ▲ 아이폰6 대란 당시 한 대리점 앞 현장으로 새벽까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연합뉴스
    ▲ 아이폰6 대란 당시 한 대리점 앞 현장으로 새벽까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연합뉴스

"일시적으로 시장을 교란시키는 곳이 이통사들이 운영하는 타겟점(대리점)이다. 휴대폰 보조금 대란도 이런 타겟점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3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이통사들은 일반 대리점 보다 공격적으로 가입자를 모집하기 위해 소위 타겟점이라는 이름의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겟점을 중심으로 보조금 대란이 발생함에도 이에 따른 영업정지 등의 제재는 전체 유통점이 받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집중 단속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타겟점의 실체는 SK텔레콤 영업정지 조치가 내려졌던 지난 26일,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SK텔레콤의 한 임원의 말을 통해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당시 SK텔레콤 임원의 말에 따르면 단통법 이전에는 이통사들이 전국적으로 보조금(단말기 지원금)을 운영했던 반면 현재는 일부 20~30% 위주의 타겟점을 운영, 이들을 중심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 

보조금 대란이 일어나 정부에서 시정 조치가 내려오면 본사에서 각 유통점에 이를 자제하라고 지시하지만 타겟점에는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뿐더러 이를 이행하지도 않는다. 이통사들은 타겟점을 운영하는 만큼 이러한 상황을 알면서 어느 정도 눈감아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 타겟점은 방통위 조사가 나올 경우 불법 보조금을 지급한 사실을 감출 수 있도록 조직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임원은 "가입자를 뺏기는 것이 타격이 되기 때문에 일부 타겟점을 쓰는 것이 이통사들의 경쟁 관행"이라며 "이에 대한 제도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자인했다.

이에 이동통신 유통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휴대폰 대란이 일어나면 모든 유통점들이 잘못한 것처럼 비춰졌는데 이번 방통위 조사를 통해 이통사들이 조직적으로 타겟점을 운영,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는 것이 알려졌다"면서 "이런 타겟점들은 리베이트 등으로 대우받고 가입자를 모집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일반 유통점들은 그렇지 못해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일부 타겟점 때문에 단통법 이후 힘들어진 환경에서 영업정지까지 받게 됐다"고 한탄했다.

때문에 이번 일을 계기로 이통사들이 운영하는 타겟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통사들이 가입자를 뺏기지 않기 위해 자회사를 통한 타겟점을 운영하며 보조금을 움직이고 시장을 교란하고 있는 것이 드러난 만큼 앞으로는 이러한 타겟점을 중심으로 한 조사의 칼날을 들이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