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 국산 최초 양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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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기아차가 2020년 국내 완성차 업체 최초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31일 인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현대차 서울모터쇼 프리뷰' 행사를 갖고 차량개발 방향과 미래 스마트카의 핵심인 자율주행 기술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우선 고속도로 상에서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t)'을 국산차 최초로 양산화해 올 하반기 선보일 신차에 탑재할 예정이다. 또 이날 행사에서 신형 제네시스에 선행 연구용으로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시연 장면을 외부에 공개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기아차는 2020년부터 고속도로와 도심을 비롯한 여러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의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총괄PM담당 정락 부사장은 "최근 '안전한 차'가 전세계 자동차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안전차량'의 개발에 더욱 매진해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카 시장에서 향후 선두권 업체로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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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세대 스마트카의 대중화 시대 선도

    현대·기아차는 뛰어난 전자 및 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부품업체와의 협업을 진행해 자율주행 기술의 국산화를 달성하고, 차세대 스마트카의 대중화 시대를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자율주행 기술의 기본이 되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주요 양산차에 이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신형 제네시스에 장착된 이들 기술만으로도 운전자의 개입 없이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졌음을 보여주는 '무인 호송차' 동영상을 인터넷 상에서 공개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구글 등 IT 업체들이 표방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양산화를 배제한 채 철저히 기능 구현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는 대규모 양산화를 염두에 두고 차량 성능, 내구성, 생산공정, 가격, 디자인 등을 모두 고려한 최고의 상품성 구현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차는 올 연말 선보일 신차에 보다 진일보한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을 국산차 최초로 탑재한다. 이와함께 차량 정체 및 끼어들기 등 교통상황이 보다 열악한 도심 구간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TJA)'도 향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래 스마트카 시장을 둘러싸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 내 기술 주도권 다툼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라며, “현대·기아차는 꾸준한 투자와 우수한 연구인력 유치를 통해 2020년 이후에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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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모터쇼서 CUV콘셉트카 세계 최초 선보여

    현대차는 다음달 2일 언론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개막하는 '2015 서울모터쇼'에서 ‘진화하는 활력(Evolving Vitality)’이라는 모터쇼 콘셉트를 바탕으로 승용 30대, 상용 12대 등 총 42대의 신차, 콘셉트카, 친환경차 등을 전시하고 다양한 신기술을 함께 선보인다. 

    특히 이번 모터쇼에서 도심형 CUV 콘셉트카인 '엔듀로(Enduro, 프로젝트명 HND-1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한 12번째 콘셉트카 엔듀로는 'Endurance'의 파생어로 '견고함, 단단함'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난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국내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터보 GDI 엔진을 탑재해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알루미늄과 탄소섬유를 활용해 차체강성과 차량 경량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등 현대차가 향후 선보일 고성능 차량의 개발 방향을 미리 엿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신기술 분야에서도 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을 일반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올해 초 참가한 '2015 CES'에서 선보인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첨단 차량 IT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