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타카드가 모바일 비접촉 결제 거래를 위한 HCE 및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지원 발표 1년을 맞아, 해당 프로젝트가 15개 이상의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고 밝혔다.마스타카드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마스타카드로 구매할 때 실물 카드 대신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유심카드 등의 모바일 기기의 보안 하드웨어(Secure Element)에 카드정보를 저장하는 방식 대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카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안전하게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마스타카드 클라우드 기반 결제(MasterCard Could Based Payment) 솔루션은 소비자들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마스타카드 클라우드 기반 결제 솔루션을 활용하여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스페인, 영국, 미국 등 15개 이상의 국가에서 25개 이상의 파일럿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안드로이드 OS 4.4 (KitKat) 이상의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HCE 기반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은 전 세계 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신속하게 모바일로 구매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마스타카드가 선보인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이 기존 SE 기반의 NFC 결제방식과 차별되는 부분은 별도의 하드웨어(SE) 없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가상의 클라우드에 카드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모바일 기기를 분실할 경우에도 정보 유출의 우려가 없다.
또한 마스타카드의 HCE 기반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의 경우 마스타카드의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 갖춰진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국내 4만5000개의 오프라인 가맹점을 포함하여 전 세계 68개국 약 300만 가맹점에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
현재 마스타카드 클라우드 기반 결제 솔루션을 활용하여 마스타카드 카드를 발급하는 금융기관에서는 더욱 간편한 비접촉 모바일 결제 프로그램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사바델 은행(Banco Sabadell) 의 알버트 피규에라스 소매금융 디렉터는 “이번 시범 프로그램은 자사가 첫 번째 HCE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에 있어 마스타카드와 협력한 좋은 기회였다.”라며 “이 프로젝트는 자사가 ‘사바델 월렛’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고객들에게 최상의 모바일 결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고 밝혔다.
산탄데르 은행(Santander)의 호세 마리아 푸스터 혁신 총괄은 “산탄데르 은행은 담당하고 있는 모든 지역에서 고객들에게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HCE의 구체적인 사양이 발표된 직후부터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수개월 내에 산탄데르 은행 혁신 로드맵의 일환으로 새로운 결제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으로, 고객들에게 모바일 기기의 이점을 살려 새롭고 더욱 편리하며 더욱 안전한 결제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그는 “산탄데르의 목표는 우리가 소매금융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모든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리고 1억 이상의 우리 고객들에게 심플하고 개인화된 알맞은 가치를 구축하기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혁신의 첨병이 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탈리아 기반의 유럽은행 유니크레딧 그룹(UniCredit Group) 알베르토 네프 글로벌 마케팅 총괄은 “지금 우리는 디지털 결제 산업에서 모바일 결제와 e커머스의 융합을 목격하고 있다. 유니크레딧 그룹은 HCE가 모바일 결제 경험을 더욱 쉽게 만들며 크게 확대시킬 수 있는 최적의 기술 중 하나라고 확신한다. 이에 유니크레딧 그룹과 마스타카드는 HCE 기술 기반의 프로젝트 개발에 협업 중이고, 이는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자사가 진출한 모든 국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최근 마스타카드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모바일 결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선보였다. 이 SDK는 개발자들이 마스타카드 규격을 따르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컬렉션과 툴을 제공한다.
마스타카드의 쉐어드 플랫폼 서비스 담당 제임스 앤더슨 수석부사장은 "디지털 결제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모든 채널과 모든 디바이스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정말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고, HCE와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는 마스터카드와 파트너사들이 그 비전을 실현해나가는 데에 있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해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는 자사의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인 마스타패스와 통합하여 모바일 비접촉 및 원격 결제를 크게 확장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