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 '신세계디에프' 새로운 전략사업으로 육성백화점·아울렛 등과 시너지 창출 기대

  • 신세계그룹이 면세점 별도법인을 설립해 면세사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 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신규법인 회사는 '신세계디에프'로 백화점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가 100% 출자해(출자금액 10억 원) 자회사로 설립, 신세계조선호텔 성영목 대표가 맡아 운영한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면세점 사업을 독립법인으로 운영키로 한 데는 성장 잠재성이 큰 면세사업을 글로벌 기업들처럼 전문화시켜 향후 그룹 차원의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다. 또 그룹차원의 재무적·인적지원도 강화되고 면세사업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반 역시 탄탄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세계 1위인 듀프리 2위인 DFS, 3위인 LS Travel Retail 등의 글로벌 면세 전문기업들은 호텔법인 내 사업으로 운영하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과 달리 독자적 운영능력을 갖춘 독립법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 역시 오는 6월 입찰예정인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를 획득할 경우 본격적인 국내 면세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하게 돼 향후 면세 전문기업인 '신세계디에프'를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 역시 적극 타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월 올해 전체 투자규모를 사상 최대인 3조3500억원으로 확정해 발표한 신세계그룹은 이번 면세점 별도법인 설립을 통해 그룹차원의 자금력을 면세사업 진행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계사와의 전략적 협업을 위해 백화점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면세점 신규법인의 경영 경쟁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화점·이마트·프리미엄아울렛 사업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유통산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할 뿐 아니라 신세계인터내셔날·SSG닷컴 등 신규 면세법인과 시너지를 창출할 사업기반이 탄탄하기 때문이다.

    특히 백화점사업과 면세점 사업과의 시너지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되는 프리미엄아울렛,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을 관계사로 두고 있어 마케팅·상품기획·서비스 분야 등에서 관광상품으로서의 면세점 가치 향상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또 고품격 프리미엄 문화 면세점을 개발해 관광산업 수요를 창출하고 서비스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최근 중국 부유층 관광객들의 일본관광이 증가 추세고 중국 역시 지난해 하이난에 세계 최대 면세점을 개설하는 등 동북아시아 지역의 면세점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면세점을 개발, 여행자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면세점을 제안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신세계는 지역경제 및 중소기업과 상생을 추구하는 '동반 면세점'을 추구한다. 중소기업의 상품 판로를 개척해 주고 중소기업 혁신제품을 글로벌 명품으로 성장시키는 '명품 인큐베이팅 센터' 역할을 지향해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법인은 당분간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입찰에 주력할 계획이고 신세계조선호텔 내 기존 면세사업과의 통합여부는 시내 면세점 특허결정 이후 적절한 법적·행정적 절차를 검토하여 추진할 계확"이라며 "면세점을 전문성을 갖춘 독립사업으로 육성, 글로벌 수준의 면세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의 수출통로가 되는 동시에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