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패러다임 세포배양으로 바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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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케미칼은 성인용으로는 국내 최초이자 소아청소년용으로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세포배양 방식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가 출시 2주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도즈를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19일 출시된 스카이셀플루의 누적 주문·판매량은 4일 기준 전국 7000여 병의원에 121만 도즈를 기록하며, 120만명 이상이 접종 가능한 양이 국내 시장에 공급됐다.

     

    스카이셀플루의 주문·판매는 SK케미칼의 지난해 독감백신 판매 추이와 비교해도 약 30% 이상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SK케미칼은 출시와 동시에 시장 정착에 나선 스카이셀플루의 특장점을 살린 마케팅 활동을 통해 당초 예상했던 올해 공급량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스카이셀플루의 이 같은 성과는 기존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생산되는 세포배양 독감백신의 차별성이 시장에 유효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세포배양 독감백신은 최첨단 무균 배양기를 통해 생산하는 방식으로, 이전까지 유정란에 백신을 배양하던 방식이 유일했던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스카이셀플루는 세포배양 기술을 적용해 생산과정 전 공정에서 유정란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 무균 상태에서 배양돼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계란이나 항생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에도 좀 더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이명희 회장은 "계란 알러지나 항생제에 자유롭다는 부분에서 접종자들이 호감을 나타냈으며 주사 접종 시 통증이 덜한 것으로 환자들이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또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세계 최초로 6개월 이상 모든 연령이 접종받을 수 있는 세포배양 독감백신이라는 점에서 유용하다"며 "패러다임이 세포배양방식 독감백신으로 넘어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SK케미칼 배재호 라이프사이언스비즈 마케팅본부장은 "제품의 차별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여러 장점들을 기반으로 스카이셀플루가 독감백신 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