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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저가 철근의 국내 유입이 심각한 상황이다. 부동산 경기가 회복세를 띄며 건설사들의 H형강·철근 등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들 제품은 자동차 강판 등과 달리 비교적 기술 장벽이 낮아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최근 몇년간 불량 철강재 사용으로 인한 건축물 안전사고가 수차례 발생했던 만큼, 이같은 상황에 정부가 제동을 걸어야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H형강의 경우 지난 7월말 정부가 중국산 H형강에 대한 반덩핌 제재를 내린 후 수입이 주춤한 상태다.
13일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수입된 철근은 지난해 10월 대비 75.3% 급증한 12만8000t이다. 특히 중국산 철근 유입이 작년보다 56.8%나 늘었다.
건설사들이 계절적으로 성수기에 진입한 상황에서 건설경기 또한 크게 살아났기 때문인데, 무분별한 수입으로 불량 철강재 유입 또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최근 건설안전이 대두되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달 말 "중국 태강철강이 국내로 수출한 철근에서 치명적 결함이 발견됐다"며 2012년부터 부여했던 KS인증을 박탈한 바 있다.
또 중국산 철강 유입이 국내 철강사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제재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2월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사고를 시작으로 울산 물탱크 폭발사고, 사당종합체육관 및 용인도로공사 붕괴사고 등 최근 잇따르고 있는 건설 안전사고의 원인은 저가 부적합 철강재 사용에 있다"며 "가짜 KS 인증을 단 중국산 제품도 버젓이 시장에 유통되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강도 높은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철근 외 중국산 선재, 봉강, 열연 등의 국내 잠식률 역시 40%를 넘어서고 있다. 반면 정부가 반덤핑 제재를 취한 H형강 수입은 지난해 10월 대비 31.9% 줄어든 6만t에 그쳤다.
지난달 전체 철강재 수입은 작년보다 1.4% 감소한 197만8000t이다. 중국산 제품(123만9000t) 유입은 지난해 대비 6.3% 늘었지만, 일본산 수입의 경우 3.3%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