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실현 프로젝트 10호점 '우리동네 슈퍼'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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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일산의 한 슈퍼마켓을 변화시킨 드림실현 프로젝트 10호점 '우리동네 슈퍼'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드림실현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 컨설팅부터 경영개선 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등 창업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현대카드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10호점은 '주류와 담배를 주로 찾는 낡은 가게'에서 '남녀노소 모두 꼭 필요한 상품을 갖춘 깔끔한 공간'으로의 변신이 핵심 컨셉이다.
먼저 각종 생활잡화, 음료, 과자, 라면 등 평소 주민들이 자주 찾는 생활밀착형 아이템 위주로 주력상품을 바꾸고, 1인가구가 많은 동네 특성을 반영해 낱개상품, 반조리 제품, 간편식사 상품을 추가했다.
판매전략은 상품 진열과 점포 내부의 고객 동선을 상품별 구매 욕구를 고려해 재구성했다.
POS(판매정보시스템)도 도입해 점주가 직접 품목별 판매현황과 유통기한을 관리할 수 있게됐다.
밖에서도 매장 내부가 보이는 개방형 구조로 바뀌고 가게 내·외부에는 CCTV를 설치해 보안수준을 갖춰 남녀노소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했다.
가게 이름은 '동네에 꼭 필요한 슈퍼마켓'이라는 의미를 담아 '우리동네 슈퍼'로 바꿨다.
김천배 '우리동네 슈퍼'대표는 "가게를 편의점으로 바꾸자는 제안을 수 차례 받을 정도로 위치는 좋았지만, 어떻게 장사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막막했던 것 같다"며 "새로 바뀐 이 가게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편하게 들러, 필요한 물건을 사고 얘기도 나누는 동네 사랑방 같은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동네 슈퍼가 대형 마트나 기업형 슈퍼가 줄 수 없는 고유한 매력과 경쟁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가게를 찾는 손님도 주로 술, 담배를 찾는 중장년층 남성에서 성별과 연령층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매출도 자연스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