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진해운 제공
    ▲ ⓒ한진해운 제공

글로벌 불황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한 한진해운이 결국 자율협약을 신청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오는 25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을 받은 뒤 내주 안에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수협 등의 금융권 채권기관들에 조건부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채권기관들이 1주일 가량 검토를 거쳐 100% 동의하면, 내달 초에는 자율협약이 개시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까지 자율협약 신청 절차를 밟으면서 관련업계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살얼음판을 걷는 것과 같은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현대상선처럼, 채권단의 단독 지원이나 자체 자구노력만으로는 한진해운을 정상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한진해운의 금융부채 규모는 5조6000억여원이다. 이 가운데 금융권 차입금은 7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공모·사모사채가 1조5000억원, 매출채권 등 자산유동화 규모가 2000억원, 선박금융 등이 3조2000억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진해운은 지난해 영업이익 369억원을 달성하고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여전히 자체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도래했다.

당장 6월 27일 공모채 1900억원이 만기 도래하고, 9월 30일에는 310억원이 추가로 만기가 돌아온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으로 채권단만 지원에 나서서는 안된다"며 "이는 결국 만기되는 사채 막다가 정작 필요한 구조조정은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채권단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지만 우선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재협상 해결이 시급한 문제"라며 "현대상선과 마찬가지로 해외 선주들에게 비싼 가격에 용선료를 지불하고 있는 한진해운이 이를 조정하지 않으면 청산가치가 기업가치보다 높은 상황이 돼 지원할 의미가 없어진다"고 전했다.

한편 한진해운 측은 "채권단 지원을 통해 기업 정상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