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압수수색 포함한 강제조사권 검토용선료 협상 등 최근 2년간 부실경영 의혹
 
한진해운의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신청을 목전에 두고 보유 주식 전량을 처분한 최은영 회장에 대한 여론 분위기가 심상찮다.
 
회사는 살아남기 위해 자구안 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오너 일가인 전직 경영자가 자율협약 발표 전에 주식 전량을 매각한 것은 적절한 처신이 아니었다는 지적이다. 최 회장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고,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에 대한 모럴 해저드가 논란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책임론까지 확산되고 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당국에서 강제조사권까지 써서라도 명명백백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아이디 'bill***'님은 "회사는 망해도 오너는 평생 잘 먹고 잘사는 세상, 뭐라고 변명해도 그냥 '먹튀'다. 관련당국에서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댓글을 남겼다. 또 다른 아이디 사용자 'TT21****'님은 "대주주는 기업 부실과 관련해 채권자나 근로자와 함께 고통 분담을 해야 하는거 아닌가. 자기만 살겠다고 주식 매도해버리면 나머지는 뭐가 되냐"며 힐난했다. 

홍성추 한국재벌정책연구원장은 "자기는 손해를 안 보고 국가나 국민들에게 손해를 입히도록 했다는 것이 문제다"라며 "자기만 살겠다는 기업 오너들의 도적적 해이에 날선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여론이 들끓자 결국 관련 당국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또다시 불거진 재벌 총수 일가의 도덕적 해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는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 일가가 부실 경영과 함께 지분을 고의로 매각했는지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도 압수수색을 포함한 강제조사권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관련 조사를 검토한지 얼마 안됐지만 불거지고 있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모든 수단을 이용해서라도 강도 높게 대응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뿐만 아니라 검찰도 수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최 전 회장을 조사 중인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국들이 차례차례 조사에 착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로 수만명의 피해자를 낳았던 동양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한 초석이라는 분석도 있다. 

업계에서는 최은영 일가가 부실경영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해운사가 선주들에게 배를 빌린 대가로 지급하는 게 용선료인데, 업계가 호황일 때 무리한 가격으로 계약을 맺었다"라며 "그로 인해 현재 한진해운은 요즘 시세의 5배가 넘는 한 해 1조원에 달하는 용선료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한진해운이 어려운 상황에 몰리게끔 한 장본인이 최은영 회장"이라며 "최 회장이 경영한 마지막 2년간 회사가 이렇게 만신창이가 되며 순손실만 1조8000억원을 냈다"고 강조했다.
 
직원 및 주주들에게 끼친 피해도 언급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 전 회장은 무려 97억원을 임원 보수와 퇴직금 명목으로 받아 챙겼다"며 "수많은 노동자가 직장을 잃을 위기에 빠졌고, 다른 주주들은 피눈물을 흘리는 동안 정작 위기를 불러온 장본인인 전직 최대주주는 미리 손을 털며 손실을 회피한 셈이다"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한진해운에 재직하는 7년 3개월간 월 평균 1억1652만원의 월급을 받아갔다. 2014년 퇴직하면서는 퇴직금으로 57억원을 받았다. 7년 3개월간 급여와 퇴직금을 포함해 최 회장이 가져간 보수는 160억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