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장관회의서 비핵심자산 매각과 인력감축 등 수립중소 조선사, 채권단 추가 지원 불가
  • ▲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3도크 전경.ⓒ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3도크 전경.ⓒ삼성중공업

     

    정부가 조선업종에 강도 높은 자구책을 추진할 것을 예고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오전 10시 정부청사에서 구조조정 관계장관회의 개최하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대형 조선사는 비핵심자산 매각, 인력 감축 등 강도 높은 자구책을 추진하는 한편 중소 조선사는 더 이상 채권단의 추가 지원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선 3사의 추가 자구안 규모는 8조4500억원으로 집계됐으며, 대우조선해양이 기존에 제출한 자구계획 1조8500억원과 현대중공업이 유동성 문제를 우려해 상정한 비상계획 3조6000억원까지 합하면 총 13조9000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일호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산업개혁 추진을 위해 '산업경쟁력 강화 관례장관회의'를 신설·운영하기로 하고 오늘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향후 이 회의체에서는 단기적인 현안 해결과 함께, 중장기적인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대형 조선 3사의 경우 총 8조4천억원의 추가 자구계획을 수립했으며 채권단이 이를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重, 3.5조원 규모 자구책 추진

     

    현대중공업그룹 3사는 비핵심자산 매각, 경영합리와, 사업조정 등을 통해 3조500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세부 내용에는 하이투자증권 등 3개 금융사 매각, 일부사업 철수 또는 자회사 분할 후 지분매각 추진 등이 포함됐다.

     

    먼저 현대중공업은 현대차와 KCC 등 보유주식과 매출채권, 부동산, 현대아반시스 지분 등 비핵심자산 1조5000억원을 매각한다.

     

    임금반납과 연장근로 폐지, 연월차 소진 등 일자리나누기에 따른 경영합리화 노력으로 9000억원 규모의 자구노력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일부 제품사업의 분사 후 지분매각 및 계열사 재편 등 사업조정을 통해 1조1000억원을 확보할 방침이다.

     

    수주 부진 장기화로 경영 부담을 극복하기 어려워지고 유동성 문제까지 제기되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3조6천억원의 비상계획도 고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경영개선계획에 따라 경영합리화 노력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경영체질 개선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重, 1.5조원 규모 자구계획 수립

     

    삼성중공업은 비생산자산 매각, 수주목표 축소에 따른 잉여 설비 및 인력 감축 등으로 1조5000억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시황과 수주전망을 감안할 때 사업 축소가 불가피한 만큼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조정 지속 시행 등 인력 운영을 효율화한다는 방침이다.

     

    현금성 복리후생 비용과 각종 행사비 등 비용절감도 추진,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208년까지 약 9000억원의 비용절감을 달성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매각한 자산 1500억원에 거제호텔과 산청연수소, 판교R&D센터, 유가증권 등 4000억원을 더해 총 5500억원 규모의 비생산자산 매각을 추진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삼성중공업 자구계획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으나, 유동성 대책이 포함돼 적정하다고 평가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자구책 추진으로 △핵심역량 중심의 인력구조 개편 △고정비 30% 절감 △부채비율 축소 등 재무구조 개선을 달성할 계획"이라며 "이외에도 불황에 버틸수 있는 경쟁력 또한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총 5.3조원 규모 자구안 시행

     

    앞선 두 회사와 달리 채권단의 관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더욱 강력한 자구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10월 경영정상화 방안에 포함된 1조8500억원의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3조4500억원 규모의 추가 자구계획을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규모는 총 5조3천억원에 달하게 됐다.

     

    먼저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까지 직영 인력을 20% 이상 감축하고 임직원 임금 20% 반납을 실시함으로써 직영인건비도 30% 이상 절감할 계획이다.

     

    국내외 자회사 14개를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매각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서울 본사를 옥포로 즉시 이전해 야드 현장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시킬 뿐만 아니라 생산 능력의 30%도 축소할 예정이다.

     

    특수선 사업부문은 물적 분할해 자회사화한 후 전략적 투자자 유치 또는 IPO 등을 통해 유동성을 조달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이 현재 자구계획을 이행 중인 상황에서 추가 자구안이 비교적 충실하다고 평가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기존 및 추가 자구계획의 조기 실행으로 엄혹한 경영 환경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도록 내부 체질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것"이며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회사의 구조조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조선사, 채권단 추가 지원 불가...자체 정상화에 주력

     

    대형 조선사와 달리 중소 조선사들은 채권단 추가 신규 지원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중소 조선사 채권단의 RG 콜(call)을 최소화하고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시 처리방향을 원점에서 재검토, 원칙하에 추진할 계획이다.

     

    성동조선은 스트레스 테스크 결과 자구 계획 이행시 2019년까지 자금부족은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따라 2017년까지 2개 야드를 매각하고 인력을 감축해 총 3248억원의 자구 계획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대선조선은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추가 자구계획 이행에도 2017년 중 자금부족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럼에도 자체 해결 원칙을 유지하며 야드 일원화, 소형선 건조 특화 등 추진으로 673억원의 자구계획을 마련했다.

     

    SPP조선도 2017년 3월까지 자금부족 없이 기수주 선박 인도완료가 가능해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매각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정부는 조선사 자구계획 이행을 철저히 점검하면서, 조선업계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경쟁력 제고방안 마련에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