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인천해수청-인천항만공사 고위정책협의회 열어
  • ▲ 인천항(자료사진). ⓒ 연합뉴스
    ▲ 인천항(자료사진). ⓒ 연합뉴스

    제2국립 해양박물관 인천 건립, 인천지하철 1호선의 인천항 연장 등 인천항 및 그 배후지역 발전과 관련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정책협의회가 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전성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임현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협의에서 인천시와 인천해수청, 인천항만공사는 국립해양박물관 인천 건립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인천항만공사는 2019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 접근성 확보와 주변 지역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서는, 인천도시철도(인천지하철) 1호선의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인천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해당 사업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지침’이 규정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지난달 21일 국토교통부에 후보노선으로 승인을 신청했다”고 답했다.

이날 회의에서 다뤄진 주요 현안은 ▲고위정책협의회 협약서 수정 ▲제17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심포지엄 개최 지원 ▲국립 해양박물관 인천건립 ▲신국제여객터미널 내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 등 모두 10건이다.

우선 참석자들은 고위정책협의회 협약서를 수정하는 데 합의했다. 

협약서 수정에 대해 인천시는 “인천항은 물론 해양수산업무 전반을 대상으로 폭넓게 협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시는 “섬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백령-인천항로 여객선 운항재개 등 연안여객선 운행 전반에 대해, 인천시와 인천해수청이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11월2일부터 같은 달 5일까지 열리는 ‘제17차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심포지엄’과 관련해서는 인천시가, 인천해수청 및 인천항만공사 측에 공동대응을 요청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국제회의가 인천항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국립해양박물관 인천 건립 현안에 대해서는, 참석자 모두가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혔다.

국립해양박물관은 2012년 4월 부산 영도에서 문을 열었지만, 인천시는 제2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앞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달 20일 인천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립해양박물관의 인천 건립과 관련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당시 김영석 장관은, 국립해양박물관이 인천에 건립된다면, 수도권 시민들이 해양 관련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는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지하철 1호선을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까지 연장하는 문제에 대해 인천항만공사는, “터미널이 2019년 문을 열면, 이용객이 연간 73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변 지역의 교통 혼잡을 줄이고, 터미널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선 인천지하철 1호선의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 해양수산발전 고위정책협의회’는 인천시 행정부시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위원으로, 지난해 1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열렸다. 인천시는 앞으로 반기(半期)에 한 번씩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