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 요금 받기 위한 상술 지적 등 바뀐 우편법 알지 못하는 소비자 불만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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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편번호가 기존 여섯자리에서 다섯자리로 바뀐지 1년이 된 가운데, 일부 우체국에선 아직도 번호 공란 6자리가 찍힌 우편봉투를 판매해 소비자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특히 다섯자리 새 우편번호를 기입하지 않으면 추가요금을 내야하는데, 가산 요금을 받기 위한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의 상술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8일 우본에 따르면, 읍면동별 고유 번호가 반영됐던 기존 여섯 자리 우편번호가 새 도로명 주소를 기반, 다섯자리로 바뀐 지 1년이 됐다.

    그동안 계도 기간을 거친 만큼 우본은 옛 우편번호를 사용할 경우 추가 요금을 받고 있다.

    택배를 제외한 편지, 엽서 같은 일반 우편물에는 최대 45%의 가산 요금이 붙고, 옛 우편번호를 써 놓은 우편물을 우체통에 넣어 보낼 땐 이를 받는 수신인이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바뀐 새 우편번호가 무엇인지, 추가요금을 내야하는지, 아직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을 뿐더러, 은연 중 일부 우체국에선 우편번호 6자리가 적힌 봉투를 여전히 판매해 혼선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가뜩이나 '다섯자리 우편번호'에 대한 홍보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에 추가 요금까지 물게 생겼는데, 이를 알려주기는 커녕 버젓이 6자리 우편 봉투를 판매해 바뀐 우편법을 알지 못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술을 부리고 있는 셈이다.

    회사원 이모(31)씨는 "우편법이 바뀌었는데도 불구, 우체국에서 번호 공란 6자리 우편봉투를 여전히 판매해 아무 인지없이 옛 우편번호를 적을 수 밖에 없었다"며 "새 도로명 주소도 익숙치 않아 바뀐 우편번호를 아예 모르고 있는 상황인데, 추가 요금까지 내라니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 우편번호를 알려주기는 커녕 은연 중 6자리 우편봉투를 판매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추가요금을 받아 내고 있다"며 "국민들을 상대로 꼼수를 부려 배 불리기에 여념 없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우본은 소규모 우체국의 경우 새 우편봉투의 물량이 떨어졌을시 옛 우편봉투의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우본의 한 관계자는 "주변에 회사가 몰려있는 우체국의 경우 '무인봉투판매대' 운영 등 봉투 물량이 넉넉한 반면, 소규모 우체국에선 봉투 수량이 부족해 옛 우편봉투를 판매하기도 한다"며 "옛 우편봉투를 구매했을 시엔 앞자리 부터 다섯자리를 채운 후, 맨 마지막 자리는 비워 우편물을 붙이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