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로소득은 제자리, 자산소득은 시원찮고, 연금소득은 줄어드는 '3고(苦) 시대'를 맞아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1일 '행복리포트(29호)'를 통해 3고 시대를 이길 수 있는 노후준비 성공전략을 제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노후준비를 포함해 모든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공식(투자수익=투자원금X수익률X시간)은 간단하기 때문에 노후준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를 늘리면 된다.


    반면 3고 시대를 맞아 어느 것 하나 올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3고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좀 더 오래 일해 투자원금을 늘리고, 공격적인 포트폴리오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높이며, 좀 더 일찍 노후준비를 시작해 시간을 더 많이 투입해야 한다.


    투자수익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를 골고루 올림으로써 이들이 곱해지면서 발생하는 기대이상의 효과, 즉 '승수효과'를 노려야 한다고 리포트는 소개했다.


    이번 리포트에는 이 외에도 또 다른 두 편의 리포트, '쉽게 하는 노후설계, 100세시대 준비지수'와 '노후를 위한 나의 금메달을 만들어라'도 같이 실렸다.


    쉽게 하는 노후설계, 100세시대 준비지수에서는 노후준비를 위한 목표설정부터 노후준비현황 파악, 부족한 노후자산 마련방안까지 100세시대 준비지수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노후를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100세시대 준비지수는 NH투자증권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윤학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성공적인 노후준비를 위해서는 사회생활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노후준비를 시작해서 최대한 오래 일하는 등 투자원금과 투자기간, 투자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높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