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생 대표 면세점 가치 살려 2000평 규모 매장 오픈 추진
해외판로 개척 250억원 투자
  • ▲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 ⓒSK네트웍스
    ▲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 ⓒSK네트웍스

    워커힐면세점 특허 재취득을 추진하고 있는 SK네트웍스가 중소·중견기업들의 적극적인 육성에 나선다.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은 21일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장을 구성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판매장을 운영과 체계적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과 협력하는 대표적인 면세점으로서의 가치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면세점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4개 층 총 4330평 (1만4313㎡)의 매장 면적 중 52%에 해당하는 2233평(7381㎡)을 국산품 매장으로 구성한다. 이 중 93%(2071평)를 중소·중견기업 제품으로 채울 예정이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장으로서, 1100여개 중소기업 브랜드가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입점하게 된다.
  • ▲ 면세점 면적 ⓒSK네트웍스
    ▲ 면세점 면적 ⓒSK네트웍스

    워커힐면세점은 특히 중소·중견기업제품 매장의 37%를 '소상공인·중소기업 전용 마트형 매장(더 카트)', '혁신상품 전용관(크리아트)', '중소기업유통센터 상품관(아임쇼핑)', '사회적 기업 전용관(S·E)' 등 4개 특화 전용관으로 편성해 인큐베이팅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실제로 워커힐면세점은 최근 5년간 4만종이 넘는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했으며, 매출 비중도 30%에 달했다. 

    이 기간 업계 최초로 면세점에 선보인 제품만도 90여개 업체 5600종을 넘는다. '쿠쿠'의 경우 입점 3년 만에 1000%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한류 대표 브랜드로 성장하기도 했다.

    SK네트웍스는 관광객이 직접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쇼핑하고 한 번에 계산하는 슈퍼마켓형 매장 등 중소기업 제품을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면세점을 찾는 관광객들이 통유리를 통해 쾌적하게 한강 조망을 즐기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며 "워커힐면세점 중소기업 전용관 운영과 입점 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25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