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식품 불매도 한풀 꺾여…현지 롯데마트 영업정지는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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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성 무역'이 한층 완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17일 업계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으로 지난 두 달간 폐쇄됐던 중국 롯데마트 홈페이지가 최근 재가동됐다.앞서 지난 2월 28일 중국 롯데마트 홈페이지는 해킹 공격을 받아 접속시 '죄송합니다, 홈페이지 수리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만 나올 뿐 연결이 되지 않았다.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중국 롯데마트 영업이 조만간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한·중 정상 간 통화에 이어 베이징(北京)에서의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우리 정부 대표단이 파견되면서 한·중 관계가 개선됨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그러나 중국 롯데마트에 대한 영업정지가 아직 풀리지 않은데다 중국 당국이 최근 롯데에 세무 조사 추징액을 통보한 상태여서 롯데의 '사드 후폭풍'은 여전하다는 우려도 있다.기존과 달라진 점은 중국 당국이 롯데마트에 대해 추가 영업정지 조치는 하지 않으면서 관망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다.현재 중국 롯데마트 99개 점포 가운데 여전히 74개는 중국 당국의 소방 점검에 따른 강제 영업정지 상태이고, 13개는 자율휴업 중이다. 전체 점포의 90%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머지 12개도 사실상 손님 발길이 끊겨 거의 휴점 상태다.업계 관계자는 "롯데마트에 대한 영업정지가 풀린 것은 아니지만 예전처럼 소방 점검을 나와 닦달하는 분위기기가 아니라 중국 당국이 '기다려 달라'고만 계속 말하고 있어 뭔가 변화가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중국 당국은 지난해 11월 29일 중국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의 전 사업장에 대해 실시한 세무 조사에 대해 최근 세금 추징액을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롯데그룹이 중국에 진출한 이후 중국 당국의 동시다발적인 전방위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사드 보복 조치라는 비난이 일기도 했다.한 관계자는 "지난 4월까지 작년 세무 조사에 따른 추징액이 해당 업체들에 개별 통보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추징액 규모가 생각보다는 크지 않으며 롯데가 세무 당국과 조정 작업을 벌일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롯데 뿐 아니라 지금까지 '사드 보복'성 규제로 어려움을 겪은 다른 업체와 업종들도 새 정부 출범 이후 미약하지만 조금씩 나타나는 '해빙' 움직임에 주목하며 '돌파구'를 기대하고 있다.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중국 내 '반한(反韓)' 분위기가 고조됐을 때 급감했던 한국산 음료와 과자 등의 중국 내 수요가 조금씩 늘고 있다.빙그레 관계자는 "바나나맛 우유의 중국 현지 발주량이 최악 수준에서 벗어나 회복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초코파이 등을 중국에서 생산·판매하는 오리온 관계자도 "중국 내 반한 여론이 3월 정점을 거쳐 4월 이후 진정됨에 따라 실적도 점진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한중 관계 개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실적 회복 속도도 빨라질 것"이라고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사드 갈등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여행업계와 면세점도 '유커 귀환'에 대비해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중국 현지 지사를 운영하는 여행업체 관계자는 "한국행 단체 관광상품 판매 금지 조치가 풀리면 바로 관광상품을 중국인들에게 팔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일부 신규 면세점에서는 중국인 매출이 5월 들어 소폭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한 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정상회담 일정이 잡히면 '사드 보복' 사태도 끝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하지만 업계의 기대만큼 중국의 태도에 아직 가시적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화장품업계 관계자들은 "사드 관련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현지 보고는 아직 없었다"고 전했다.항공업계 관계자도 "아직 변화가 감지된 것은 없지만, 앞으로 중국이 긍정적 신호를 보낸다면 전세기 승인 등으로 나타날 것"이라며 "만약 중국인 한국행 단체여행 제재가 풀리더라도 여객을 다시 모집해 항공 예약까지 이어지려면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지난달 중국 판매 실적(5만1059대)이 1년전보다 65%나 급감한 현대기아차 측은 "(해빙) 분위기를 파악하려면 결국 중국 내 판매가 늘어야 하는데, 아직 그럴 만큼 충분한 판매량 집계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도 "양국 정부의 해빙 조짐이 있기는 하지만, 과거 일본과의 영토분쟁 당시 상황 등으로 미뤄, 중국내 실물 소비 회복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