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두산밥캣
    ▲ ⓒ두산밥캣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은 건설기계 사업을 기존 ‘지역’ 관할에서 ‘제품’ 중심으로 재편한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대형 위주로, 두산밥캣은 소형 위주로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두산밥캣은 북미와 유럽, 대양주(오세아니아) 등 선진시장에서 운영해온 중대형 건설기계 판매사업을 내년에 두산인프라코어로 이관한다고 1일 밝혔다.


    양수도 금액은 약 1억2000만 달러이다. 양사는 연내 사업양수도 및 경영체계 조정 등의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은 그동안 각 사별 강점을 가진 ‘지역’ 중심의 경영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를 통해 영업망 확충을 통한 마케팅 역량 강화,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시너지 극대화 전략을 추진해왔다.


    두산밥캣은 영업경쟁력이 높은 선진시장에서 ‘소형’과 ‘중대형’ 건설기계 사업을 맡아왔으며, 중국 및 신흥시장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가 ‘중대형’ 사업과 함께 ‘소형’ 건설기계 사업을 해왔다.
     
    이번 제품 중심의 사업 재편을 통해 두산인프라코어는 ‘중대형’ 건설기계 사업의 전세계 단일 경영체계를 확보하게 된다. 영업과 제품개발, 생산 등 전 밸류 체인(Value Chain)에 걸쳐 경영효율성과 사업경쟁력을 높이게 된다.
     
    두산밥캣은 이미 2015년까지 중국과 신흥시장의 ‘소형’ 사업을 두산인프라코어로부터 이관 받아, 소형 사업의 글로벌 단일 경영체계를 확보하고 있다. 두산밥캣은 비핵심인 중대형 건설기계 판매사업을 이번에 두산인프라코어에 양도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조직과 재무역량을 선진국 소형 건설기계시장의 성장에 맞춰 소형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두산밥캣은 신제품 개발과 M&A, 조인트벤처(JV) 등을 통해 라인업을 강화하고, 지역특화 제품을 통해 신흥시장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나선다는 전략이다.
     
    한편, 두산 건설기계 사업은 2012년부터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지난해 역대 최고 점유율(매출 49억3000만 달러)로 세계 6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