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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들어 낮 최고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이른바 솥뚜껑 더위에 가정간편식 매출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2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 7월 들어 25일까지 가정간편식 매출을 살펴본 결과 불을 쓰지 않고 전자레인지 등으로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즉석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했으며, 컵비빔밥은 57.7% 매출이 크게 늘었다.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가정간편식 삼계탕 매출이 동 기간 32.9% 증가하며 전체 즉석국·탕 매출이 24.4% 늘어난 데 기여했으며, 냉면으로 대표되는 계절음식인 밀면, 쫄면 등 가정간편식 면류 매출도 1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동향은 롯데마트가 초복을 앞둔 일주일간 보양식 관련 매출에서도 나타났다.
10일부터 16일까지 롯데마트에서 닭고기 매출은 지난해 초복 일주일 전인 7월 5일부터 11일 대비 15.7% 늘어난 반면, 가정간편식 삼계탕 매출은 이보다 3배가량 높은 57.5% 매출이 증가했다.
가정간편식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이유는 1인 가구 및 맞벌이의 증가로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점과 7월 들어 폭염이 지속되면서, 집에서 불을 쓰기를 꺼리는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롯데마트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가정간편식 전체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반면, 7월 들어 25일까지 매출 신장률은 이보다 높은 8.6%를 기록했다.
온라인몰 가정간편식 매출의 경우 오프라인 매출 대비 3배가량 높은 25.2%를 기록했다.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몰 가정간편식 매출이 더 크게 증가한 것도 폭염으로 인해 외출을 꺼리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롯데마트는 무더위에 대표 가정간편식 PB인 ‘요리하다(Yorihada)’ 볶음밥과 간식류 등 신상품을 선보이며, 8월 1일까지 요리하다 상품 구매 시 M쿠폰앱을 스캔하면 L.point 20배 적립 행사도 병행한다.
대표적인 신상품으로 삼겹살이나 찜닭을 먹은 후 볶아먹던 맛을 재현한 ‘요리하다 대패 삼겹 볶음밥(250g)’과 ‘요리하다 찜닭 볶음밥(250g)’을 각 2500원에 출시했으며, 여름철 아이들 간식으로 제격인 ‘요리하다 콤비네이션·디아블로·하와이안 롤(각 125g*2입)’을 각 3900원에 판매한다.
풍성한 고기 토핑, 달콤한 토마토 소스로 맛을 낸 ‘요리하다 콤비네이션 피자(363g)’를 4900원에, 국내산 돈육(91%) 소시지와 바삭한 빵가루를 입힌 ‘요리하다 크리스피 핫도그(5개입·400g)’를 5500원에 판매한다.
이밖에도 삼계탕을 1인 가구에 딱 맞도록 만든 ‘요리하다 수삼 반계탕(600g)’을 5500원에, 여름철 입맛을 살려줄 ‘요리하다 동치미 물냉면(2인분·846g)’과 ‘요리하다 함흥 비빔냉면(2인분·540g)’을 각 3300원과 4300원에, ‘요리하다 부산식 밀면(2인분·904g)’과 ‘요리하다 메밀소바(2인분·608g)’을 각 4500원에 판매한다.
강기천 롯데마트 HMR(가정간편식)팀장은 “최근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며, 간단하게 한 끼를 요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며 “여름철 입맛을 돋울 수 있는 볶음밥과 아이들의 간식으로 제격인 롤 등을 새롭게 선보이며, 요리하다 상품에 대한 L.point 20배 적립 행사도 진행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