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면세점 "판매 채널 증대보다 인도장, 물류센터 등 인프라 구축 우선돼야"중소·중견 "소비자의 쇼핑 편의 위해 도입 긍정적"
  •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뉴데일리 DB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뉴데일리 DB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입국장의 혼잡 등 부작용 대응 방안까지 포함해 입국장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밝히면서 입국장면세점 도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다만 면세점 업계는 해당 내용과 관련해 온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71개국 132개 공항에서 입국장면세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인천공항 역시 이용객의 편의 등을 고려해 '입국장면세점' 도입을 검토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대기업 면세점들은 경쟁 심화만 불러일으킬 뿐이라며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입국장 혼잡 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면세 판매 채널 증대보다 인도장, 물류센터 등 인프라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

    반면 입국장면세점 도입 시 우선 사업권을 가져갈 것으로 보이는 중소·중견면세점 업계는 소비자의 쇼핑 편의를 위해 도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날 밝힌 "(입국장 면세점 도입) 해외 여행 국민들의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의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아울러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해외 소비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면세한도 상향 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실제로 국내 면세한도는 600달러(한화 약 70만원)로 일본 20만엔(한화 약 200만원), 중국 8000위안(한화 약 131만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사업 기회가 늘어나고, 입국장 면세품 구매를 통한 고객 편의 증진에는 긍정적인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다만 출국장 면세점 수요 중 일부가 입국장 면세점으로 이전됨에 따라, 기존 출국장 면세점 임대료 계약에 변화에 따른 또 한번의 임대료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