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만 하면 결제수단 자동 인식, 외국어 안내 서비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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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가맹점의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더욱 똑똑해진 차세대 POS시스템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새롭게 선보인 POS시스템은 다양해진 편의점의 역할만큼이나 사용자가 최대한 편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은 물론 급변하는 유통 트렌드를 고려한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했다.지금까지는 각종 페이, 앱 신용카드, 멤버십포인트, 교통카드 등 고객들의 결제수단이 다양화되면서 포스 결제 시 최소 1~2회 화면 터치를 통해 별도의 결제방식을 지정해야 했다. 반면 새 포스는 별도의 오퍼레이션 없이 바코드 스캔만으로 해당 결제 수단을 자동 인식한다.셀프 결제 기능도 추가했다. ‘셀프 전환’ 기능을 통해, 고객이 직접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주류, 담배 등 제외)을 직접 스캔하는 방식이다. 2대 이상의 결제 단말기가 운영되는 점을 고려해, 피크타임에는 계산대를 이원화하여 신속하게 고객 응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추가 비용이나 공간에 대한 부담 없이 가맹점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단말기가 고장 나거나, 정전 발생 등 포스 시스템 운영이 어려운 비상 시에도 정상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모바일 포스 시스템’도 구축했다. 가맹점주나 스태프의 스마트폰에 포스 결제 기능을 제공한 것으로 정전 등 비상 상황뿐 아니라 배달서비스, 점포 외부 행사 판매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외국인 고객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외국어 안내 서비스’도 강화됐다. 기존에는 중국어 안내 서비스만 제공됐지만 영어와 일본어 2개국어가 추가됐으며, 안내 멘트도 5가지에서 10가지로 늘어 외국인 고객들에게 보다 친절한 안내가 가능해졌다.차세대 포스 시스템은 내년 초까지 모든 CU(씨유) 매장에 도입이 완료될 예정이다.송지택 BGF리테일 정보시스템본부장은 “급변하는 미래 유통산업 환경에서 매장 운영 효율성을 크게 강화한 ‘차세대 POS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라며 “업계 최고 수준의 가맹점 지원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가맹점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