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600주년기념관에서 취임식을 가진 신동렬 신임 성균관대 총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
    ▲ 8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600주년기념관에서 취임식을 가진 신동렬 신임 성균관대 총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

    ◇ 성균관대 신동렬 총장 취임… "대학 발전에 최선 다할 것"

    학교법인 성균관대학은 '제21대 신동렬 성균관대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 새천년홀에서 열린 취임식에 앞서 문묘(文廟·공자의 사당)에서 학교의 중요 행사를 알리는 고유례(告由禮)가 치러졌다.

    1980년 성균관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석사, 미국 조지아공과대 박사 학위를 취득한 신 신임 총장은 1994년 성대 교수 임용 후 학내 정보통신대학장, 성균융합원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621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계승해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위한 비전으로 '학생 성공과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리딩 대학'을 제시하고, 대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광운대, 고교생 초청 전공박람회

    광운대학교는 지난 5일 전국 고등학교 1·2학년 초청 전공박람회를 선보였다.

    서울 노원구 광운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고교생 500명이 참여했으며 2019학년도 입학설명회, 전공특강, 학과 체험, 진로멘토링 등이 이뤄졌다.

    문상현 광운대 임학처장은 "ICT 특성화 대학인 광운대는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분야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여대, '제8회 인성교육 학술토론회'

    서울여자자대학교는 서울 노원구 교내 바롬인성교육관에서 '제8회 인성교육 학술토론회'를 10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인성교육에서 인성은 어디에'를 주제로 인성교육을 살펴보고, 인성교육자에게 필요한 역량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 건국대 몸문화연구소, '취향의 인문학' 마련

    건국대학교 몸문화연구소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취향의 인문학' 겨울 아카데미를 14~17일 선보인다.

    서울 광진구 건국대 인문학관 교수연구동에서 열리는 겨울 아카데미에서는 △취향의 탄생-내 취향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가?(김종갑 건국대 몸문화연구소장) △유행과 키치 문화의 탄생(김운하 소설가) △여자의 취향, 남자의 취향, 따로 있나요?(심귀연 몸문화연구소 연구원) △취향의 정치학(서윤호 몸문화연구소 부소장) 등의 강연이 마련됐다.

    김종갑 소장은 "미학과 사회학, 문화예술작품 등을 아우르는 강연 소재로서 매우 흥미로운 취향 탐색 강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