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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8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해 판매하는 103개 차종 7만351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리콜은 벤츠(통신시스템 S/W, 전조등 결함 4만7000여대), BMW(연료공급 호스 조임장치 결함 2만여대), 포르쉐(트렁크 부분 부품, 계기판 S/W 결함 4000여대), 르노삼성(전기차 S/W 결함 1400여대) 등이다.
벤츠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E300 4MATIC 등 64개 차종 4만7659대는 5가지 사유로 리콜을 각각 시행한다.
E300 4MATIC 등 42개 차종 3만7562대는 사고 발생 시 벤츠 비상센터로 연결되는 비상통신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사고 시 탑승자들의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S450 4MATIC 등 10개 차종 8468대는 운전자가 일정시간 핸들을 잡지 않을 때 알려 주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C350 E 등 6개 차종 882대는 생산공정 문제로 전조등 조명범위가 안전기준에 맞지 않아 리콜이 결정됐다. 이는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항으로 국토교통부는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른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C200 KOMPRESSOR 등 3개 차종 742대는 다카타 사 에어백 결함 리콜되며, GLE 300d 4MATIC 등 3개 차종 5대는 차량 뒤쪽 리어 스포일러가 떨어져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718 박스터 등 5개 차종 3899대 차량은 3가지 사유로 리콜한다.
718 박스터 등 2개 차종 2315대는 앞쪽 트렁크에 있는 '고정 프래킷'이 사고 시 연료탱크와 충돌하면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또한 자동차안전기준 위반으로 과징금이 부과된다.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157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돼도 제대로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됐다. 카이엔 1대는 충격흡수장치 관련 부품 결함으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이 밖에 6개 제작사 34개 차종 2만1964대도 제작결함으로 이미 리콜을 시작했거나 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