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외대 대학원 정보·기록학과, '데이터 아카이브' 특강 개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학과는 박기석 시공데크·시공미디어 그룹 회장 초청 특강을 22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데이터 아카이브가 기업의 생존이다'를 주제로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대 교수회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박 회장은 데이터 관리, 콘텐츠, 아카이브 구축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특강에 이어 아카이브 분야 전문가 등이 4차 산업혁명 방향 등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 광운대 이상신 교수팀, 나노 광학 디바이스 개발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이상신 교수 연구팀이 호주국립대 최덕용 박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다기능 나노 과학 디바이스'를 개발했다.

    광학 기술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시스템 구현에 요구가 있지만 기존에 쓰이는 렌즈 등 광학 소자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소형집적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팀은 광학 평면을 구현하는 소자 기술인 메타표면을 응용했다. 이를 통해 레이더·현미경 등에 접목할 수 있는, 반파장판과 결합해 편광과 포커싱 기능을 콘트롤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교수는 "나노 소자를 이용한 기술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응용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고 생각한다. 소자 기술의 연구 개발을 통해 차세대 ICT(정보통신기술), 국내 산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견연구자지원(핵심) 사업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2월 미국 윌리(Wiley)가 발간하는 첨단광학소재널(Advanced Optical Materials)과 영국 왕립화학회 나노스케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한성대, 2019학년도 동아리·학습 박람회

    한성대학교는 서울 성북구 교내 상상마당에서 '2019학년도 동아리·학습 박람회'를 20~21일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신입생 등에게 동아리 활동, 교육 프로그램 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횡 참가한 한성대 39개 동아리는 활동 현황 등을 소개, 학생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장학 △취창업 △독서모임 △국제교류 △일학습병행 등이 다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