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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매년 확장세를 보이며 2017년 기준 연 매출액은 119조 7천억원으로 우리나라 명목GDP 1,730조원의 6.9%를 차지했다.
산업부는 8일 프랜차이즈산업의 규모, 해외진출, 상생협력, 가맹본부·가맹점 운영 등의 현황을 조사한 ‘2018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3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으며 공정위 정보공개서 전수조사와 가맹본부 및 가맹점 대상 표본조사를 병행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가맹점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조사표본을 2015년 1,000개에서 1,200개로 늘리고, 기업규모와 지역별 현황도 조사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가맹본부와 가맹점을 포함 프랜차이즈산업 매출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119조 7천억원으로 우리나라 명목GDP 1,730조원의 6.9%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 중 가맹본부가 52조 3천억원(44%), 가맹점이 67조 4천억원(56%)이며 연평균 매출액은 가맹본부당 144억원, 가맹점당 2억 8천만원으로 집계됐다.
고용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125만 6천명으로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2,775만명의 4.5%를 차지한 가운데 가맹본부가 18만 2천명(14%), 가맹점이 107만 4천명(86%)이며, 평균 고용인원은 가맹본부가 49명, 가맹점이 4명이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27개(0.7%), 중견기업이 101개(2.7%)이며, 중소기업이 3,518개로 전체의 92.4% 인 것으로 조사됐지만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매출의 70.4%, 고용의 47.7%, 매장수의 44.2%를 차지했다.
전체 가맹본부 중 7.6%이니 350여개사가 해외진출 경험이 있고 12.3%가 향후 해외진출 계획을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커피(16.8%), 치킨(16.2%), 한식(15.8%) 등 외식업 진출이 활발하고 진출 국가로는 중국(52%), 미국(20%), 동남아 순이었다.
업체들이 해외 진출 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분야는 금융·세제 지원(37.6%), 컨설팅․정보 제공(18.6%), 현지 마케팅 지원(8.8%)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가맹본부의 8.8%가 가맹점과, 가맹점의 15.3%가 가맹본부와 불공정거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가맹본부의 수입원은 물류마진(81%), 로얄티(11.0%) 등의 순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가맹점 운영 시 애로사항은 인건비 가중(22.9%), 경쟁점포 증가(19.8%) 등의 순이었고, 가맹사업 발전을 위해서는 출점제한 등 영업권 보호(29.3%), 가맹본부의 불공정거래 개선(26.0%) 등을 꼽았다.
산업부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산업은 성장세가 주춤해졌으나 여전히 외연적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며 “프랜차이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양적 성장을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해외진출 확대와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