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비율 300% 육박… 2020년까지는 실적개선 기대 어려워지원 규모 놓고 혼란 가중
  • ▲ 부산신항 터미널(HPNT)에 정박한 현대상선 선박. ⓒ현대상선
    ▲ 부산신항 터미널(HPNT)에 정박한 현대상선 선박. ⓒ현대상선
    현대상선의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정부가 추가로 지원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 중론인데, 정부가 구체적인 금액과 관련 계획을 속 시원하게 밝힌 바 없어 여러가지 추측만 떠도는 상황이다.

    7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분기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296.42%로 300%에 다다른다. 지난 2016년(362.31%)에 비해 18% 이상 감소한 수치로 부채규모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재무위험은 여전하다.

    지난해 현대상선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로부터 1조원을 긴급 수혈 받았다. 이로 인해 급한 불은 껐지만, 지원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실제로 현대상선의 채무비율은 여전히 높고, 적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올 1분기에도 별다른 돌파구가 없어 초대형 선박이 인도되는 2020년까지는 실적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매출 5조2221억원, 영업손실 576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9% 늘었으나, 적자폭은 1697억원 확대됐다. 고유가와 저운임 여파로 2015년 2분기 이후 15분기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 중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말부터 현대상선 추가 지원 필요성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원론적인 내용이지만, 추가 지원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 지원을 위해 정부나 유관기관들이 잘 협조하고 모니터링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추가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으나, 상황에 따라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적절하게 지원하겠다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말 경영 실사 보고서에서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질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2022년까지 현대상선의 자금 부족은 최대 6조3723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도 지원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구체적인 금액은 물론 관련 계획에 있어서 확실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당초 업계선 현대상선에 6조원 안팎의 자금 지원을 예상했다고 나왔지만, 일각에선 이마저도 확정된 바 없다는 말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해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한 이후 현대상선에 그동안 3조원 가량을 투입했다. 영구채 발행과 선박을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선박금융을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총 20척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지원 규모를 놓고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아직 6조원 안팎의 자금 지원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는 관점이 있는 반면, 현대상선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6조원 이상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추가 지원에 대한 해석도 달라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6조원 가량을 지원하겠다는 건 근거도 명확하지 않을 뿐더러 지금까지 지원 규모도 여기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면서 "선박금융은 아직까지 지원 금액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변동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측은 초대형 선박이 인도되는 2020년부터 정부의 지원 효과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사업구조에 변동이 없기 때문에 현대상선 지원 실효성에 대한 지적도 합당하지 않다는 논리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한국 해운사의 경쟁력이 다른 글로벌 선사들과 비교해 봤을때 약화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내년 2분기부터 초대형선이 인도되면 글로벌 선사들과 경쟁할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