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전 접수, 결제, 복약지도 등 업무 처리 가능약국·환자 편의성 증진 도모… 스마트 약국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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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브로드밴드는 의약품 영업·마케팅회사인 온라인팜과 함께 스마트약국 구현을 위한 약국 전용 키오스크 서비스 '온키오스크'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온키오스크는 처방전 접수, 신용카드 결제, 복약지도 등 업무 처리가 가능한 키오스크 서비스다.

    약국을 찾은 환자는 온키오스크를 통해 약사와 대면하지 않고도 바코드, QR코드 등으로 처방전을 접수한 후 신용카드로 약값을 결제할 수 있다. 온키오스크는 한국어 외에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3개 외국어 버전을 지원해 외국인 환자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온키오스크를 설치한 약국은 일반 의약품은 물론 비타민, 파스 등 약사가 추천하는 의약외품을 직접 키오스크 화면에 노출할 수도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온키오스크 설치 시 간단한 재고관리와 매출관리 등이 가능한 POS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앞서 SK브로드밴드와 온라인팜은 지난해 9월 스마트약국 구현을 위한 키오스크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8개월에 걸쳐 약사 및 환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온키오스크 서비스를 개발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국 5000명의 인력을 보유한 자회사 홈앤서비스를 통해 온키오스크의 설치와 A/S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24시간 전문인력의 관제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약국의 규모와 입지에 따라 온키오스크 모델을 세분화해 A·B·C·D형 등 4종을 제공한다. 

    고영호 SK브로드밴드 성장트라이브장은 "온키오스크와 함께 클라우드캠, 초고속인터넷, IoT, ADT캡스, SK매직 등 약국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업용 서비스를 함께 묶어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환자와 약국의 편의성 증진은 물론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약국 확대 등 약국 선진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