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3 자율주행 필수 센서…2021년 상용화 목표자율주행시스템 개발 로드맵 구체화, 미래차 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센서와 핵심 기술 융합 등 통합 솔루션으로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공략
  • ▲ 현대모비스 미래차 개발 관련 오픈이노베이션 현황ⓒ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 미래차 개발 관련 오픈이노베이션 현황ⓒ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세계적으로 가장 선도적인 라이다 센서 기술력을 갖춘 미국의 벨로다인(Velodyne)社와 손잡는다.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양산과 레벨 4,5 단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서다.

    양사는 자율주행시스템의 핵심 센서인 라이다 시스템에 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벨로다인과 라이다 양산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기술협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에 5000만달러(한화 약 600억원) 규모의 투자도 단행한다.

    현대모비스와 벨로다인은 이러한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2021년 레벨3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스템을 양산해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우선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시작으로 북미와 유럽 시장 개척에도 함께 나서기로 했다.

    벨로다인은 글로벌 라이다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다.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을 개발 중인 현대모비스와 기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의 기술 협력은 우선 벨로다인이 최신 라이다 센서를 현대모비스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후 ,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라이다 시스템을 완성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라이다는 카메라, 레이더와 함께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다. 특히 차량 운전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로 알려져 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라이다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다.

    지난해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에 성공한 현대모비스는 내년까지 딥러닝 기반의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 기술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여기에 라이다 양산 기술 역량까지 갖추게 되면,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센서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인 고영석 상무는 "라이다 선도 업체인 벨로다인과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서 양산 가능한 핵심기술 확보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미래차 분야의 기술경쟁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라이다 시스템을 포함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를 오는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러한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경쟁력을 발판으로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 기술도 점진적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은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유닛을 유기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때문에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공동으로, 센서뿐 아니라 다양한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술 개발 전략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최근 카메라와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를 활용해, 차량 충돌이 예상되면 좌석벨트와 에어백을 자동 조절해주는 안전 신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연동해 과속방지턱 등에서 차체 높이를 조절하는 신기술을 선보인 것도 이러한 일환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체 신기술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망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미래차 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방침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