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9억 물적 피해 사상 초유 통신 대란 기록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 적용소방시설 의무화, 점검 주기 변경, 피해보상 확대 노력
  • ▲ KT 아현국사 화재 감식 현장 ⓒ연합뉴스
    ▲ KT 아현국사 화재 감식 현장 ⓒ연합뉴스
    # 2018년 11월 24일. KT 아현지사에서 자욱한 연기와 불길이 치솟는다. 10시간 가량 계속된 화재로 서울 서대문구, 용산구, 마포구, 중구, 은평구 일대 및 경기 고양시 일부 지역에서는 인터넷, 전화, 문자, 카드 결제 등 망을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마비된다. 여기에 병원의 응급실 전화, 경찰의 112 신고 시스템, 군 내부 통신망까지 막히게 된다. 추산 물적 피해액만 469억원에 달하는 사상 초유의 '통신 대란'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KT 아현지사 화재가 1년을 맞이하는 가운데, 정부와 기업의 재발방지 노력에 관심이 쏠린다. 5세대(5G) 이동통신 첫 상용화 시대에 IT 인프라 시설 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줬다는 점에서다.

    21일 KT에 따르면 외부통신시설(OPS)에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혁신 기술들을 적용,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OSP는 기지국, 서버 등 통신장비 이외 통신구, 통신주, 맨홀과 같은 기본적 통신 인프라를 가리킨다. 

    현재 KT가 운용·관리하는 전국의 OSP는 통신구 230개(286㎞), 통신주 464만개, 맨홀 79만개다. KT는 OSP 혁신을 위해 올해 5월 네트워크부문에 '인프라운용혁신실'을 신설했으며, 7월에는 융합기술원 산하에 'KT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구축했다.

    KT는 차세대 OSP 관리시스템 '아타카마(ATACAMA)'를 통해 통신 인프라의 설계부터 관제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다. 여기에 로봇으로 통신구 화재를 감지 및 진화하고, AI로 맨홀을 관리하는 솔루션도 선보인 바 있다.

    원격에서 통신주의 기울임을 탐지할 수 있는 '통신주 기울임 감지 기술(PTRS)'도 KT가 자체 개발했다. 통신주 상태를 원격에서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현장출동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황창규 KT 회장은 지난 9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인프라 개선의지를 밝힌 바 있다. 황 회장은 당시 "지난해 11월 일어나지 말아야 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는 앞으로 네트워크의 안정적 제공을 뒷받침하는 OSP의 완벽한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도 제2의 KT 아현지사와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추진해 왔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소방청,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통신사와 '통신재난 관리체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후속 조치를 진행했다.

    우선 법령 개정을 통해 500m 미만 통신구도 소방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정부 직접 점검 대상을 일반 D등급 통신국사로 확대했다. 기존 A·B·C 등급 통신국사는 기존 2년에서 1년으로 점검 주기를 단축하고, D등급 통신국사는 2년 주기로 점검하는 방침도 세웠다.

    D등급 통신국사에도 통신망 우회로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국방, 경찰 등 안보·안전 관련 통신망과 의료·에너지 등 국가기반시설 통신망에 대해서도 이중화를 추진했다. 통신사는 통신재난 시 이용자가 기존 단말기를 통해 타 이통사의 무선 통신망을 이용(음성·문자)할 수 있도록 로밍도 실시했다.

    방통위는 지난 1월 통신장애 이용자 피해배상 연구반을 발족, 통신서비스 이용자 고지 강화 및 약관상 보상 금액을 확대하는 등의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6월 25일부터는 통신 장애 시 이용자에게 역무 제공 중단 사실 및 손해배상 기준 등을 고시하는 의무를 부여했다.

    또한 10월 1일부터 이동통신 약관상 손해배상 금액을 장애시간 월정액 및 부가사용료의 6배에서 8배로 상향했다. 초고속인터넷 장애 시 위약금 면제시간은 월 누적 장애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단축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통신장애로 인한 국민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 해 안전한 통신 이용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수"라며 "정부와 통신사가 협력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에 힘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지난 8월 기준 화재로 영업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을 위한 보상을 85% 이상 완료한 상태다. 7월까지 화재피해 소상공인 1만 1500명에게 62억5000만원어치 보상을 지급했으며 차후 피해 사실 확인 등 검증을 거쳐 보상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