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필 제일기획 CD '심사 톺아보기' 강연6가지 기준 유의… '역지사지'가 시작"카테고리 정확하게 지켜라""심사위원들의 예상을 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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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필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가 27일 서울 종로구 씨네큐브 광화문에서 열린 '칸 라이언즈 서울 2024'에서 '칸 라이언즈 심사과정 톺아보기'를 주제로 강연했다.황 CD는 2024 칸 라이언즈에 심사위원으로 직접 참여했다. 그는 "심사장(Jury Room)의 문을 여는 과정부터 닫는 순간까지의 여정"을 세세히 공개했다.특히 황 CD는 광고업계 종사자들이 칸 라이언즈 수상을 바란다면 심사위원들의 기준과 카테고리를 정확히 파악하는 '역지사지'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70년 역사를 가진 칸 라이언즈는 철저하게 규칙과 가이드라인에 기반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출품 시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그는 심사위원들이 2000건이 넘는 작품을 심사할 때 여섯 가지의 기준을 따른다고 설명했다.기준은 ▲브랜드를 잘 전달하는가? ▲신선하거나, 새롭거나, 독창적인가? ▲제대로 연출했는가? ▲결과가 명확한가? ▲질투가 나는가? '내가 먼저 할 걸'이라는 생각이 드는가? ▲브랜드 경험과 활성화의 미래를 보여주는가? 등이다.황 CD는 다섯번 째, 여섯번 째 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은 수상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또한 "창의력은 논리를 초월하는 마법"이라고 역설하며 심사위원들의 예상을 깨야만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또한 브론즈, 실버, 골드, 그랑프리로 나뉘는 칸 라이언즈의 상에서 골드상을 받으려면 "카테고리를 상징"하는 수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는 심사 당시 한 작품이 10년 전 광고와 유사해 떨어뜨린 적이 있다며 심사위원들이 모를 것이라고 비슷한 작품을 벤치마킹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끝으로 그는 심사위원장의 권한이 막강하다며 그의 성향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며, 일부 심사위원들은 SNS 흥행 등의 수치를 기반으로 심사하기도 해 수치를 극복할 수 있을 정도의 퀄리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