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0년은 미래 경험 중심의 시대삼성, AI·IoT 등 기술 혁신 선도"'더 나은 세상' 만드는데 기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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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10년의 출발점에 서서 삼성전자가 바라보는 미래는 경험 중심의 시대, 바로 '경험의 시대'다. 경험의 시대에는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맞춤형 기술이 주가 될 것이다"3일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올린 '새로운 10년, 경험의 시대를 말하다'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그는 지난 10년을 바라보며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이뤄낸 시기였다고 평가했다. 김 사장은 "약 10년 전 태동한 사물인터넷(IoT)은 이제 전자업계에서 가장 큰 성장 분야의 하나로 자리매김했으며 인공지능(AI)도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우리의 삶과 일터를 변혁시키고 있다"며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의 스마트 기기들은 대부분 AI와 IoT로 연결되고 있으며, 그 비중은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스마트하게 연결된 모바일 기기들은 우리 삶을 유비쿼터스에 근접한 환경으로 탈바꿈시켰다"고 덧붙였다.특히 김 사장은 "CES 2020은 다가올 미래를 그려보기에 이보다 더 적합한 기회는 없을 것"이라며 "매년 특별히 CES가 기대되는 이유는 혁신 기업들이 기술의 발전 방향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에게 미래를 엿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그러면서 "삼성전자가 올해 다시 한 번 CES에 참가해 세상을 바꿀 기술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새로운 10년을 맞이하는 첫 해이기에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시점에 CES 기조연설자로 나서 전자업계의 새로운 출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김 사장은 2020년이라는 중요한 해를 맞아 과거와 미래를 살펴보며 지난 10년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이뤄낸 시기였다고 평가했다.올해 CES 2020은 앞으로 10년 동안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 보여주는 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미래가 가져올 기회에 집중하고 있다. AI와 IoT가 5G 네트워크와 만나 우리 일상에 스며들었다며 "바로 '지능형으로 연결된 세계'가 2020년을 기점으로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우리는 미래를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있다. 단순히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 즉 새로운 기술들이 생활에 더 큰 의미를 더할 수 있게 하는 경험을 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이는 ▲각각의 기기가 스스로 사용자 개인을 이해하며 ▲집에서 실질 세계와 디지털 공간의 경계는 희미해지고 ▲사람들이 도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방식이 바뀌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삼성전자가 강조하는 경험의 시대가 본격 도래하면 개개인에 최적화된 형태로 첨단기술과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이용자가 사용법을 익히는 대신 기기들이 사용자를 위해 스스로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경험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며 "AI, IoT, 5G 전반에 걸쳐 삼성이 쌓아온 탄탄한 투자와 검증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래의 경험을 현재의 자산 위에 쌓아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그는 "CES 기조연설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기술 발전이 선한 쪽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우리의 노력"이라며 "항상 우리가 만드는 기술에 책임감을 가지고, 더 나은 경험을 창출하며, 나아가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또 "삼성전자에 있어 혁신이란 인간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개방형 협력에 나서, 인류 발전을 위한 신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며 "다가올 경험의 시대에는 이러한 가치 기준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한편, 김 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 개막 전날인 6일 저녁 기조연설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