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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의 지난해 경영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철광석 가격 강세에도 자동차강판, 후판 등 주요 제품의 가격을 충분하게 인상하지 못한 결과다.
현대제철은 29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9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20조5126억원, 영업이익은 67.7% 줄은 331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8년보다 3.3%p 낮아진 1.6%를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철광석 가격이 작년 한때 톤당 120달러까지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강판·조선용후판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 반영이 난항을 겪으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외 봉형강 부문에서도 하반기 건설수요 부진 심화로 철근·형강류의판매량이 감소하고 판매단가가 하락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제철은 세계적인 철강 수급 불안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동차소재 전문 제철소로서의 역량을 집중해 미래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주요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소재·부품인증 확대에 나서 2020년까지 247종의 강종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고강도·내마모성강재 신규 브랜드 ‘WEAREX’를 통해 고성능 자동차 구동부품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글로벌 자동차사에 대한 공급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설비 신예화 및 신규 투자도 진행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12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소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냉연설비 합리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체코 오스트라바시(市)에 핫스탬핑 공장을 신설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부문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올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를 100만톤까지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제조기술 고도화 및 제조공정의 스마트화도 추진한다.
부생가스 재활용률 향상·폐열회수 등 에너지 절감 기술을 바탕으로 저원가·고효율제철소를 구현하는 한편, 전 공정을 아우르는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해 분석 기반을 고도화하고 AI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전사적인 혁신을 통해 ‘스마트엔터프라이즈’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엔터프라이즈’는 제조·생산부문의 고도화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팩토리’를 넘어 시스템·인프라등 프로세스 전 부문에 걸친 스마트화를 의미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0년에도 전세계적인 제품 수급 불균형과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리스크가 겹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변화추진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