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양사 계약 체결, 3년간 제품 공급‘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릴 미니’ 총 4종글로벌 유통망 확보 통해 시너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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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가 글로벌 담배기업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과 손잡고 전자담배 ‘릴(lil)’ 해외수출에 앞장선다. 이번 공동 브랜딩을 통해 KT&G는 PMI를 통해 좀 더 빠르게 해외시장에 진출 할 수 있게 되며, PMI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KT&G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PMI와 전자담배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맺었다.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과 안드레 칼란트조풀로스 PMI 회장 등이 참석했다.이번 계약으로 KT&G는 PMI에 ‘릴’을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과 미국 외에 자사 '아이코스'가 진출한 세계 50여개국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PMI에 공급하는 제품은 Δ릴 하이브리드 Δ릴 플러스 Δ릴 미니 등 궐련형 전자담배 3종과 액상형 전자담배 Δ릴 베이퍼까지 총 4종이다.백복인 KT&G 사장은 “글로벌 선두주자인 PMI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로 KT&G의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미래 담배시장에 새로운 시장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는 “PMI의 자원과 지식,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된 이번 계약으로 전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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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이날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구체적인 계약 규모와 진출 국가 등에 대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시장의 성과를 확인하면서 더 많은 국가에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하고, 올해 안에 신속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계약 방식은 PMI가 판매 수익 중 일정액을 KT&G에 로열티로 제공하는 방식이고 최초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향후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다.또 해외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양사는 해외 판매 제품의 브랜드명으로 ‘릴’과 PMI의 ‘아이코스’를 병기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KT&G ‘릴’은 현재 베트남과 일본 등 아시아 일부 면세점에서 판매 중이다. 중국에서도 온라인을 통해 일부 규모로 수출하고 있다. 반면 아이코스는 세계 50여 국가에서 팔리며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1위 자리를 선점하고 있다.KT&G는 직접 수출이라는 카드 대신, PMI와 협업을 통해 유통망을 확대하며 빠르게 해외시장에 나설 예정이다. PMI 유통망으로 릴이 공급되면 수출액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임왕섭 KT&G 사업단장은 “PMI 측과 1년 가까이 논의를 오랫동안 진행했다. 현재로서는 수출 비중은 작다고 볼 수 있으나, 전략적 협업 관계를 통해서 수출 비중이 작년보다 월등히 많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다. 양사 노력에 따라 더 많은 국가에 진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백 사장도 “이번 계약은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며 “새로운 시장 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주도하겠다”고 전했다.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는 “KT&G와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PMI의 자원과 지식,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된 이번 계약으로 전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LH 끌고 한전 밀고… ‘K-스마트 시티’ 수출 협업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