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할인 판촉 금지 담은 개정안 연내 시행 예정온·오프라인 할인 등 판촉 규제에 업계 대응책 마련 '고심'"규제 상황 지속적 모니터링…법 준수할 것"
  • ▲ (좌) 지난 23일 서울시 강남역 인근에서 BAT코리아에서 '글로 프로' 기기 4주 무료 시연에 대한 길거리 판촉을 진행하는 모습. (우) KT&G는 최근에는 △네이버쇼핑 △쿠팡을 통해 ‘릴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을 40~48% 가량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뉴데일리경제 한지명 기자, KT&G 홈페이지
    ▲ (좌) 지난 23일 서울시 강남역 인근에서 BAT코리아에서 '글로 프로' 기기 4주 무료 시연에 대한 길거리 판촉을 진행하는 모습. (우) KT&G는 최근에는 △네이버쇼핑 △쿠팡을 통해 ‘릴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을 40~48% 가량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뉴데일리경제 한지명 기자, KT&G 홈페이지
    정부가 담배 관련 판촉·마케팅 등 영업에 관한 규제를 강화해 관련 업계가 고민에 빠졌다. 전자담배 기기 할인 쿠폰 지급 금지를 담은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 시행이 목전에 다가온 만큼, 담배 제조사들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담배, 담배 유사 제품, 전자담배(사진) 기기 장치 등의 판촉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의 ‘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공포 후 즉시 또는 6개월 후에 시행된다.

    정부는 전자담배 기기도 흡연을 위한 기기이기 때문에 담배에 준하는 규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회에 통과가 되면 담배를 포함한 유사담배, 전자담배 기기가 규제 대상이 될 것이다. 오프라인을 비롯해 온라인까지 규제 범위가 확대된다”고 전했다.

    현행법상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 KT&G의 릴, BAT의 글로 등은 담배가 아니라 전자기기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궐련 담배에서는 금지되는 광고, 홍보, 판촉 등이 가능하다. 또 온라인 판매도 가능한 상황이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경우 전자담배 기기를 구매해야 흡연할 수 있어 일반 궐련 담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담배 업체들은 전자담배 판촉행위를 공공연히 진행해왔다. 

    전자담배 기기 무료 체험행사 등이 대표적이다. 담배 회사 영업사원들은 광화문이나 강남역 등 직장인이 밀집된 오피스 상권에서 일반 궐련담배를 피거나 타사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들에게 접근해, 자사 궐련형 전자담배 4주 무료 체험을 권유하는 등의 영업 활동을 공공연하게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할인행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KT&G 경우 자사 온라인 홈페이지를 비롯해 궐련형 전자담배 특별 할인에 나섰다. △릴 미니(10만원→6만원) △릴 플러스(11만원→7만원)  40% 가량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네이버쇼핑 △쿠팡을 통해 ‘릴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을 40~48% 가량 할인해 판매하고 있다.

    필립모리스코리아도 온라인 홈페이지 ‘특별구매코드’를 발급해 온·오프라인에 3만1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신제품 △아이코스3 듀오(13만원→9만9000원만원) 등에 판매 중이다.

    BAT코리아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를 기존 가격 대비 75~8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하고 있다. 전자담배 기기를 1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법이 개정되면 앞으로 온라인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는 가능하나, 할인 행사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담배 업체들은 규제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법을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필립모리스·KT&G·BAT코리아·JTI코리아 등 국내·외 주요 담배 제조사들은 “법 개정이 이뤄지면 충실히 따를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규제로 이해 소비자 접점이 줄어들 수 있다고 걱정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전자담배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 같다. 할인 판매가 사라지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것을 보여 일정 기간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실제 실효성있는 정책이 무엇이 될 수 있을지 폭넓게 들여다보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