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기간산업 정책지원 방안 검토" 발언 이후 일주일 넘어이렇다할 정부 발표 없는 상황서 골든타임 놓칠라 노심초사"외국과 비교해 정부 대책 미온적" 지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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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고사위기'에 놓인 항공업계의 한숨이 연일 깊어지고 있지만 이렇다 할 대책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12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준비 중이다.

    앞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3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국민 경제적으로 중요한 기간산업이 위기를 헤쳐나가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책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지원 방안 발표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기간산업 기업들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기간산업은 기계, 에너지, 조선, 자동차, 전자, 반도체, 항공, 해운 등 국가 산업의 토대가 되는 산업을 말한다.

    이 가운데 항공업계가 특히 정부 대책이 절실하다.

    업계 1위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충격을 버티지 못하고 전 직원의 70% 이상이 6개월간 순환휴직에 들어갔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받아놓았던 스탠바이 보증신용장(LC) 3000억원을 최근 끌어다 쓰기로 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3∼6월 국내 항공사의 매출 피해 규모를 6조3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하면서 "항공사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금융 지원 확대와 세제 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하기도 했다.

    항공사들은 현재 무담보 저리 대출의 확대, 회사채 발행에 대한 지급보증, 항공기의 재산세 면제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이 대규모의 기업 지원 대책을 앞다퉈 내놓는 것과 비교되면서 정부 대처가 미온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은 약 2조달러(2425조원) 규모의 긴급 예산법안에서 기업 대출과 대출 보증에 5000억달러(606조원)를 배정했다. 이 가운데 항공사와 국가보안기업 등 특정 산업에 대한 대출은 460억달러(55조원)다.

    독일 정부는 4000억유로(530조원) 규모로 기업의 은행 대출 보증을 제공하고, 대기업 등에 대한 대출 한도를 상향 조정하려고 1000억유로(132조원) 규모의 기금을 만들었다.

    프랑스는 기업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은행 대출의 국가 보증을 위해 3000억유로(398조원)를 투입한다.

    다만 한국 정부가 외국처럼 적극적인 재정 집행을 하기엔 '실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추가경정예산안 등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의 재정 지출 규모는 국내총생산(GDP)의 1%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 미국(6.3%), 독일(4.4%), 영국(1.8%), 프랑스(1.8%) 등과 견줬을 때 미약한 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