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당국 사업계획 적정성검토 늦어져… 총사업비 확정 못 지어올 초 기본계획 착수하려다 멈칫… 사업비는 3500억으로 재산출2006년 설치 구로관제센터 기능 한계… 오송에 고도화시스템 구축
  • ▲ 관제센터 내부.ⓒ연합뉴스
    ▲ 관제센터 내부.ⓒ연합뉴스
    관제 용량을 초과한 서울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과부하를 막으려고 추진하는 제2관제센터 건립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에도 지연될 전망이다. 다만 사업비는 500억원쯤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06년 설치한 구로 관제센터는 설비가 낡고 수서발 고속철도(SRT) 개통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 추진 등으로 기능 수행에 한계가 오고 있다. 관제 용량이 애초 설계 용량보다 56%쯤 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2관제센터는 지난해 11월 국토부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오송이 입지로 결정됐다. 오송 시설장비사무소(궤도기지) 내 3만2000㎡ 부지에 전체바닥면적 2만㎡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다.

    국비 30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중앙교통운영관제실, 철도·차량·역사 전력 공급실, 통신장치 시스템 등을 구축한다. 건물과 시스템은 2023년까지 구축하고 2년쯤 시험운전을 거쳐 2026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 ▲ 손명수 국토2차관,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 방문.ⓒ연합뉴스
    ▲ 손명수 국토2차관,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 방문.ⓒ연합뉴스
    그러나 제2관제센터 건립은 지난해 4월 정부의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됐음에도 사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최소 반년 이상 사업 추진이 지연될 처지다. 국토부는 지난해 제2관제센터 사업의 예타가 면제되면서 올 초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는 구상이었다.

    하지만 재정 당국이 예타 면제 사업들에 대해 사업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면서 사업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서 총사업비가 확정되지 않다 보니 기본계획 수립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달 말쯤엔 검토 결과가 나올 거라는 얘기가 들리지만, 확실하진 않다. 더 늦어질 수도 있다"면서 "(적정성 검토 지연에 따라) 사업추진 일정이 늦춰지는 건 어쩔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올 초부터 내년까지 기본·실시계획 수립을 마치고 2022년 착공한다는 계획이었다. KDI 적정성 검토 결과가 이달 말 나오더라도 현재로선 최소 6개월 이상 사업 지연이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사업비는 증액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토부는 애초 사업비를 3000억원으로 추산했다가 최근 500억원을 더 늘려 잡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중인) KDI에서 사업비를 다시 뽑아달라는 요청이 왔다. 재산출한 결과 3500억원이 나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