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율 대우건설 51%, SK건설 49%울산 북항 오일패키지 추가 수주 가능성 높아
  • ▲ (사진 오른쪽부터) 김형 대우건설 사장, 문병찬 코리아에너지터미널 사장, 안재현 SK건설 사장 등이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건설
    ▲ (사진 오른쪽부터) 김형 대우건설 사장, 문병찬 코리아에너지터미널 사장, 안재현 SK건설 사장 등이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건설

    대우건설과 SK건설이 지난 26일 코리아에너지터미널에서 발주한 '울산 북항 석유제품 및 액화가스 터미널 1단계 LNG Package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울산 북항 내에 21만5000킬로리터(㎘) 용량의 LNG 탱크 1기와 연간 약 100만톤 용량의 기화송출설비를 포함한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대우건설은 SK건설과 조인트벤처를 구성해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 공동 수행한다. 공사비는 약 3243억원으로 지분율은 대우건설 51%, SK건설 49%이다.

    이번 입찰에는 국내 유수의 대형건설사들이 참여해 FEED(기본설계) 검증, 기술입찰 평가, 가격입찰 평가 과정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대우건설은 국내에서 한국가스공사가 운영하는 인천, 통영, 평택, 삼척 생산기지 등에 LNG 저장설비 22개 호기를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예멘 LNG 저장설비 2기 등을 성공적으로 건설한 경험을 갖고 있어 국내외에서 LNG 플랜트 건설 분야 최고의 기술력과 시공 경험을 가진 건설사로 평가되고 있다.

    LNG 플랜트 분야에서 우수한 EPC 역량을 보유한 SK건설은 보령 LNG 터미널 프로젝트를 설계부터 조달, 시공, 시운전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보령 LNG 터미널 1~4호기는 현재 상업운전 중이며, 5∙6호기는 추가 시공 중에 있다.

    이에 대우건설은 LNG 플랜트 분야를 회사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선정하고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울산 북항 PJ 외에 국내 신규 LNG 저장시설 건설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유가 하락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수주한 이번 공사는 대우건설이 LNG 플랜트 분야에서 발주처들과의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며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한편 대우건설과 SK건설은 해당 부지 내 별도 석유제품 저장시설로 구성된 오일패키지(Oil Package) 건설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추가 수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