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수요 부진으로 매출 감소고부가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 개선
-
동국제강이 2분기 매출 감소에도 수익성 방어에 성공했다.
동국제강은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조31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9% 줄었다고 14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6.1% 증가한 998억원, 당기순이익은 62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폭을 201.8% 확대했다.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한 2조530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한 156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5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철강 수요 부진으로 매출은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동국제강은 탄력적 조업이 가능한 전기로 사업의 장점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했으며 이를 통해 봉형강 사업의 수익성을 방어하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럭스틸 바이오 등 차별화된 고급 컬러강판과 내진용 강재 등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전략을 지속한 점도 주효했다.
동국제강은 하반기 차별화된 고급 컬러강판 투자를 지속하고 컬러강판의 가공 및 시공 서비스까지 사업을 고도화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한 봉형강 등을 만드는 전기로 제강 사업은 수익성 중심 경영을 강화하면서 친환경 사업으로서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