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운영 통한 경영효율성 증대-신 성장 기회 창출 등 기대
  • ▲ 김내환 KCC글라스 대표이사(좌)와 우종철 코리아오토글라스 대표이사가 합병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CC
    ▲ 김내환 KCC글라스 대표이사(좌)와 우종철 코리아오토글라스 대표이사가 합병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CC
    국내 1위 유리 회사 KCC글라스와 자동차용 안전유리 회사 코리아오토글라스가 합병했다.

    10일 KCC에 따르면 양사는 전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에 대해 결의하고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10월29일 합병을 위한 주주총회를 열고 최종승인을 거친 뒤 12월1일까지 합병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김내환 KCC글라스 대표와 우종철 코리아오토글라스 대표는 "건축용 및 자동차용 유리에 대한 원재료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원화된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경영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 강화는 물론, 기술개발 역량 집중을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KCC글라스는 건축용 유리, 코리아오토글라스는 자동차용 안전유리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자동차용 안전유리의 경우 KCC글라스가 제조하는 판유리를 원재료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이번 합병을 통한 일괄 체계 구축으로 양사가 얻는 시너지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KCC글라스는 합병을 통해 안정적인 유리 수급과 △헤드업디스플레이(HUD)용 유리 △경량접합유리 △솔라 셀 루프(Solar Cell Roof) △발열유리 등 고기능성 유리 개발 등을 통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KCC글라스는 1월 KCC에서 인적 분할된 회사로, 유리와 상재, 인테리어 등을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다. 국내 판유리 시장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국내 인테리어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인 홈씨씨를 통해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는 등 각각 시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코리아오토글라스는 자동차용 안전유리와 콘크리트파일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매출 약 90%를 차지하는 자동차용 안전유리 부문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주요 벤더로서 다양한 차종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을 통해 시장점유율 약 70%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