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전사 디지털 전환 성과 점검 및 변화 방향 모색유튜브 통해 서울-대전-여수-울산 등 전 사업장 임직원 참여
  • ▲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이 유튜브를 통해 전 사업장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디지털 혁신 비전 공유식'을 가졌다. ⓒ한화솔루션
    ▲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이 유튜브를 통해 전 사업장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디지털 혁신 비전 공유식'을 가졌다.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이 유튜브를 통해 이구영 대표이사를 비롯한 전 사업장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디지털 혁신 비전 공유식'을 가졌다.

    21일 한화솔루션에 따르면 본 행사는 케미칼 부문이 지난 1년간 추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이 본격적으로 주요 업무에 적용됨에 따라 경영진이 전사 임직원과 소통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각 사업장에 흩어져 있는 전 임직원의 참여를 위해 유튜브로 현장을 실시간 연결했으며 디지털 전환과 관련 질의사항에는 최고경영진이 직원들에게 경영 혁신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구영 대표는 "지난 1년간 준비해온 디지털 혁신의 정착을 위해서는 임직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금은 석유화학산업도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일하는 방식도 과감히 전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케미칼 부문은 지난해부터 'ACT(Agile Change & Transformation) 디지털'을 내걸고 3개년 계획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바꿔 대외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올해 모든 업무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면서 신속한 데이터 활용과 협업이 가능해졌다.

    특히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해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고객 관리 시스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구축해 업무효율을 대폭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제품가격 예측은 물론, AI 분석 기법을 활용한 공장시설의 위험신호 등에 대한 실시간 탐지가 가능해졌다.

    한화솔루션 측은 "디지털 전환이 마무리되는 2023년부터 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연간 200억원 수준의 업무생산성 강화가 이뤄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