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도료 난연 인증… 철 구조물 및 사용자 안전까지 확보다양한 선박 부위 적용 가능한 무용제 도료 시장 확대 '본격화'
  • ▲ 친환경 무용제 도료 적용 예정 선박과 동일 선종인 플라리스쉬핑의 광석선. ⓒKCC
    ▲ 친환경 무용제 도료 적용 예정 선박과 동일 선종인 플라리스쉬핑의 광석선. ⓒKCC
    KCC가 친환경 무용제 도료 '코레폭스(Korepox) H.B. EH3600'을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공동으로 개발했다. 선박용 도료 난연 인증을 획득해 선박 내부 거주구·엔진룸 등에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향후 선박의 다양한 부위에서 친환경 무용제 도료의 적용 확대가 기대된다.

    28일 KCC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과 공동 개발한 이 도료는 선박에서 물에 잠기지 않는 부위의 모든 철 구조물에 표준 사용으로 추천 및 적용 가능한 중방식용 무용제 도료다.

    기존 용제형 도료의 우수한 색상 보유력과 방청성(녹 방지) 등 물성은 유지하면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일종인 용제(Solvent) 성분이 없는 무용제형 도료로 탈바꿈해 친환경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무용제 도료는 도장 작업시 화재사고의 위험이 없고 대기오염 및 환경오염을 줄이는 친환경 제품이지만, 다양한 도장 환경과 선박 건조작업 조건에서 균일한 품질을 내기에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어 상용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KCC는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친환경 기술 적용 확대 정책에 발맞춰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친환경 도료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신조선용 무용제 도장사양 표준화와 함께 차별화된 친환경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선박용 도료 난연 인증(IMO SOLAS: Fire-Retardant Certificate)을 획득해 선원들이 근무하고 생활하는 거주구, 각종 설비들이 설치된 기관실(엔진룸) 등에 적용 가능하다.

    우수한 난연 성능으로 화재 발생시 도료가 칠해진 면을 타고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고,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 위험을 줄이는 등 선원들의 안전을 보장한다.

    또한 장기 해양 환경이나 부식성이 심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물성을 발휘해 철 구조물을 보호하며 사용자의 안전까지 확보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KCC는 이번 도료 개발을 통해 물에 잠기는 선박 부위와 그렇지 않은 부위 등 선박 내 전 부분에 칠할 수 있는 무용제 도료 제품군을 확보했다.

    선박의 해수 침적 부위에 적용되는 WBT(Water Ballast Tank, 평형수 탱크)용 무용제 도료 '코레폭스(Korepox) H.B EH3000' 제품과 함께 앞으로 선박의 다양한 부위에 친환경 무용제 도료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CC 측은 "대기환경보전법에 적합한 친환경 규제용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용제 도료 제품 자체의 우수한 물성과 작업성 및 안정성을 함께 제공하는 차세대 선박용 표준 제품으로, 무용제 도료 기술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며 "한국 조선소의 조선 경쟁력 확보와 함께 환경보호를 위한 친환경 기술 제품 개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친환경 무용제 선박용 도료 공동 개발을 주도한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WBT용 및 거주구용(엔진룸용) 도료 개발과 함께 선박 전 부위 친환경 도료 적용을 목표로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신조선 건조 경쟁력 확보와 함께 인류의 공동 목표인 친환경 작업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