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의원, 유럽서 3조원대 벌금 부과 가능성 제기
  • ▲ 사진 왼쪽부터 김흥수 현대자동차 상품전략사업본부장(전무),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생중계 화면
    ▲ 사진 왼쪽부터 김흥수 현대자동차 상품전략사업본부장(전무),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의사중계시스템 생중계 화면
    현대자동차가 전동화(전기 구동력 활용) 시대 대비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흥수 현대차 상품전략사업본부장(전무)은 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 대응 방안을 묻는 질의에 이 같이 말했다.

    양 의원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기존 유럽연비측정방식(NEDC)으로 해오던 측정 방식을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WLTP)으로 바꾼다. 이 방식대로 하면 현대·기아차의 이산화탄소(CO2) 지난해 평균 배출량은 126.5g/km에서 140.4g/km로 늘어나게 된다.

    양 의원은 이에 초과 배출량인 45.4g/km을 지난해 유럽 판매 대수인 53만6106대 기준으로 계산 시 벌금이 23억1222만5178유로(약 3조1533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김 전무는 이에 대해 “전기차를 더 많이 팔고 제품 믹스를 조정하는 등 대응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내연기관 퇴출과 전기차로의 전환을 묻는 말에 “큰 틀에서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해 나가는 것이 맞고, 또 준비 중”이라며 “다만 연관 산업과 일자리 문제, 상용차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김 전무는 “전동화 전환 등을 균형적으로 고려해 선도하려는 전략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면서 “예측보다 빨리 진행해 선점하는 것이 전략인 만큼 사활을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국정감사에는 현대차 임원이 이틀간 무더기로 출석한다. 기업 임원을 불러내 호통을 치는 구태가 올해도 어김없이 되풀이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이날은 김 전무 외에 양진모 현대차 부사장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전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했다. 농어촌상생협력기금 관련 민간기업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음날인 8일에는 서보신 현대차 사장이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같은날 하언태 현대차 사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는 각각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및 환노위 국정감사 자리에 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