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2020 모바일 시장 결산전세계 모바일 소비자 지출 1120억 달러, 다운로드 1300억회비게임 앱 사용시간, 비즈니스 앱 200% 성장한국, 다운로드 1위 '당근마켓'… '카카오톡' MAU 선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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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로 인해 모바일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올해 전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MAU(월간 순수 이용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가 발표한 '2020 모바일 시장 결산'에 따르면 올해 양대 앱스토어에서 비게임 및 게임 앱에 대한 전세계 소비자 지출은 연간 기준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 중 비게임 앱은 310억 달러, 게임 앱에서만 8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5% 상승한 총 112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iOS에서는 미국, 일본, 영국이 구글플레이에서는 미국, 한국, 독일이 소비자 지출 성장을 견인했다. 올해 모바일 게임이 호황을 누리고, 비게임 앱에서는 인앱 구독 모델이 성장하며 소비자 지출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양대 앱스토어 게임 및 비게임 앱을 합산한 연간 다운로드는 비게임 앱 770억회, 게임앱이 530억회로 전년 대비 10% 성장한 1300억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적으로 성장률이 가장 높았던 카테고리는 구글플레이의 경우 게임, 비즈니스, 금융이었으며 iOS에서는 게임, 비즈니스, 유틸리티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팬더믹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바이러스 추적 앱이 독일, 일본, 영국 등 많은 국가에서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장률을 보였던 분야는 사용시간이었다. 비즈니스 앱의 사용시간은 200억 시간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00%나 성장했다.

    전세계 비게임앱 순위를 살펴보면 '틱톡'이 다운로드 순위 1위, 소비자 지출 순위 2위, MAU 순위 8위를 차지했다. '줌 클라우드 미팅'은 다운로드 랭킹에서 전년 대비 219계단이나 상승했다. '구글 미트' 또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협업으로 인한 모바일 앱 수요가 급증하며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의 비게임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이 작년보다 7단계 상승한 1위를 차지했다. '줌 클라우드 미팅'이 2위, '넷플릭스'가 3단계 상승한 3위, '인스타그램'이 6단계 상승한 4위, '틱톡'이 10단계 상승해 5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들로 인해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인 '오늘의집'이 무려 27단계 상승해 10위에 올랐다.

    소비자 지출에서는 '카카오톡'이 작년에 이어 여전히 1위를 유지했다.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성과도 두드러졌는데 '하쿠나 라이브'가 26단계 상승한 2위, '비고라이브'가 11단계 상승한 10위에 올랐다.

    OTT 플랫폼에서는 '왓챠'가 2단계 상승한 3위, '웨이브'가 작년과 같이 8위를 기록하며 상위 10권 안에 안착했다. MAU 1위는 '카카오톡'이 차지했으며 '배달의민족'이 4단계 상승한 8위에 올랐다.

    앱애니 관계자는 "2021년에는 단순히 '모바일 전략'을 세우는 것이 아닌 자체 모바일 성능을 벤치마킹하고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모바일 시장 데이터, 사내 데이터, 데이터 사이언스 파트너를 확보해 데이터에 기반한 모바일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