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대책 등 운임 인상 공감대 형성상자당 200원~300원 유력"언제 누가 어떻게 말을 꺼내야하나"
  • ▲ ⓒ 뉴데일리경제
    ▲ ⓒ 뉴데일리경제
    택배업계가 ‘분류 비용’ 충당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배송기사 과로 이슈로 근무 현장 개선 비용이 크게 늘어서다.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 등 주요 업체는 연간 약 1000억원을 추가 지출 중이다. 업계는 건당 200~300원 가량의 운임 인상이 있어야 해당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운임 인상 움직임은 벌써 시작됐다. 대형 택배 3사는 상자당 100원 가량의 운임을 인상한 상황이다.

    인상된 요금은 분류인력 비용 충당에 주로 쓰인다. 택배노조 등 노동계는 배송 전 지역 터미널에서 이뤄지는 분류작업을 과로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에 상위 택배 3사는 총 6000여 명의 분류 인력을 투입했다. 

    국토교통부 등 정부도 택배비 인상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국토부는 업계와 노동계가 참여하는 과로사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적정 택배비와 수수료를 추산하기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논의에는 홈쇼핑, 이커머스 업계도 함께 참여한다. 이커머스 업계는 당장 소비자가 느낄 저항감을 우려해 운임 인상에 부정적인 반응을 낸다.

    관련한 택배업계의 고민은 깊다. 운임 인상이 필요하지만 화주를 비롯한 소비자 거부감이 걱정이라는 눈치다. 지난달 인상 후 일부 지역에서 저단가로 경쟁사 물량을 빼앗는 등의 업계 내 부작용도 문제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업계 전반과 정부까지 운임 인상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지만, 화주와 소비자의 저항감이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언제 어떻게 비용 인상을 언급하고 실행할 수 있을지 부담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난달 소폭 인상 후에도 고객사의 불만이 많아 일부 지역에서는 경쟁사 물량을 저단가에 유치하는 부작용까지 일어났다”면서 “이미 조정된 인상 요금도 현장 적용이 아직까지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