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량‧석탄 프로젝트금융 ZERO 선언ESG 경영 위해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신설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하나금융지주는 22일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의 실천을 위해 그룹 ESG(환경‧사회‧지배구조)중장기 추진 목표 ’2030 & 60‘과 ’ZERO & ZERO‘를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첫 번째 ESG 중장기 목표 2030 & 60은 오는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환경·지속가능 부문에 대한 총 60조원의 ESG 금융 조달과 공급을 목표로 한다. ESG 채권 발행 25조원, ESG 여신 25조원, ESG 투자 10조원을 투입한다. 하나금융은 이를 토해 사회 문제 해결과 친환경 사업에 광범위한 ESG 금융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2050년까지 그룹 사업장 탄소배출량 ’ZERO‘와 석탄 프로젝트금융 ’ZERO‘를 이행하기 위한 ZERO & ZERO를 전략적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향후 30년 동안 그룹의 모든 관계사가 참여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석탄 프로젝트금융(석탄PF) 잔액을 ZERO로 감소시킬 계획이다.

    또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이행 촉진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확대 ▲ESG 경영 투명성 제고와 지속가능경영 의사결정 체계 구축이라는 3대 핵심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9대 핵심 과제를 병행해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ESG 경영 강화를 목적으로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그룹의 ESG 전략과 정책 수립 등 주요 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