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류인력 투입·도급비용 증가
  • CJ대한통운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48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17.3% 감소했다. 같은기간 매출은 7% 늘어난 2조6926억원이다.

    매출은 이커머스 산업 성장과 해상·항공 포워딩 물량 증가, 국가봉쇄 해소에 따른 글로벌 패밀리사 운영 정상화로 인해 증가했다.

    CJ대한통운은 "영업이익은 택배 간선, 도급비용 증가와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위한 4000명 이상의 분류인력 투입 비용 발생에 따라 감소했다"고 말했다.

    시장에선 2분기부터 택배 단가 인상 효과 반영으로 실적 회복을 전망했다. 다만 쿠팡발 중장기 경쟁구도 심화는 우려 요인으로 짚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4월 소형 박스 기준 계약단가 250원 인상 진행 중, 대형 화물 및 고객사별 계약 상황을 감안한 평균 택배 단가 인상폭은 박스당 200원으로 추정된다"며 "2분기부터 택배 단가 상승 효과가 반영돼 분기당 1000억원 규모의 영업이익 창출 능력을 회복할 전망”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Rokin 매각으로 3500억원 유동성 확보 가능, 이를 통해 차입금 상환 계획이며 영업외부문 비용 슬림화는 계속 진행 중이다”며 “순이익 창출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발 경쟁 심화는 우려 요인이라고 정 연구원은 분석했다. 

    그는 "쿠팡은 3000억원 투자를 통해 동남권 물류 센터 3곳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며 "4월2일부터 한시적 배송비 무료 이벤트 실시해 쿠팡의 배송능력 향상 및 배송비 인하 정책은 택배 단가 현실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려는 CJ대한통운의 중장기 전략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