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 매출 및 영업익 전년比 각각 4%, 10.4%↑ASP 감소에도 생산성 혁신으로 이익개선 실현전 사업부문 성장세…올해 연간 최대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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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이 1분기 중국 이커머스 물량 확대와 원가 개선에 힘입어 호실적을 냈다. 업계에서는 이 회사의 실적 개선세가 하반기로 갈수록 가팔라질 것으로 분석, 시장 예상대로라면 올해 역대 최고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할 전망이다.17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1분기 매출은 2조921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 늘었고 영업이익은 1094억원으로 10.4%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4.5% 증가한 554억원을 기록하며 외형 확장과 수익성 제고 모두를 실현했다.CJ대한통운 사업은 택배·이커머스와 함께 ▲3PL(제3자 물류), 항만터미널 운영 등을 포함한 ‘CL(계약물류)’ ▲해외사업 및 해상·항공 포워딩·국제특송으로 구성된 ‘글로벌 사업’ 등 세 개 부문으로 나뉜다. 매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글로벌이 35.7%로 가장 크며 택배·이커머스(35.7%), CL(24.3%) 순이다.올 들어 전 사업부문이 나란히 성장세를 나타냈다. 우선 택배·이커머스사업의 매출은 93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늘었다.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과 셀러 고객 유치에 힘입어 1분기 택배 물량이 4억489만 박스로 1년 새 3% 증가하는 등 해외직구 및 패션·뷰티 등 물량이 확대된 결과로 풀이된다.택배·이커머스사업부문 영업이익도 53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1분기 택배 평균 판매단가(ASP)가 박스당 2341원으로 1년 전보다 2% 낮아졌고, 지난해 4분기 오픈한 3개의 신규 풀필먼트 센터에서 초기비용이 발생한 가운데서도 배송 네트워크 효율화를 통해 원가절감 효과를 거둔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CL사업의 1분기 매출은 6968억원, 영업이익은 4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18% 성장했다. 3PL 고객 맞춤형 컨설팅 기반 CPG(생활소비재), 제약 등 신규 물량 수주가 늘었고 자동화·데이터 관리 중심 생산성 혁신으로 원가 효율성을 끌어올린 효과다. CJ대한통운은 1분기 하역 생산성이 1년 전보다 13% 올랐고, 운송·단위원가는 4% 낮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글로벌사업의 경우 포워딩 특화물류 확대로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3.9% 증가한 1조763억원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의 글로벌부문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매출이 2991억원으로 1년 새 5.6%, 인도 매출이 2106억원으로 16.9% 각각 늘었다. 배터리 등 포워딩 특화물류와 ‘초국경 택배’로 일컬어지는 CBE(해상·항공특송, 역직구) 신규 물량이 크게 확대된 영향이다.업계에서는 하반기로 갈수록 CJ대한통운 실적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배송 주계약을 유지, 중국 이커머스발 성장 기대감이 높게 형성됐다. 아울러 운송 네트워크 및 인프라 활용에 따른 원가 경쟁력 강화로 이익개선을 이어갈 전망이다.한편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올해 연간 실적 컨센서스(전망치)는 매출 12조2125억원, 영업이익 5273억원이다. 매출은 전년보다 3.8%, 영업이익은 9.8% 각각 증가한 수치다. 시장 예상대로라면 매출은 기존 사상 최대치였던 2022년 12조1307억원의 기록을 넘어서게 되며 영업이익은 첫 5000억원대를 달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