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판매 합계, 처음으로 외국계 3사 합해도 ‘실적 저조’ 외국계 3사 고객 63%가 이탈… 충성고객인 현대차·기아와 대조노사 갈등·반도체 수급 등 악재도 겹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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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과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 외국계 3사가 수입차 업체인 메르세데스-벤츠, BMW 2곳에 판매 실적이 밀렸다. 경영난과 노사 갈등,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등의 악재가 겹치며 판매 부진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9일 한국수입차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메르세데스-벤츠(8430대)와 BMW(6113대)의 국내 등록 대수는 총 1만4천543대다. 이는 한국GM(5470대)과 르노삼성차(5466대), 쌍용차(3318대) 등 외국계 3사의 내수 판매 합계(1만4254대)보다 289대 더 많다.국내 수입차 시장의 판매 1, 2위를 다투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각각 외국계 3사를 제치고 내수 판매 3위를 차지한 적은 있지만, 양사의 내수 판매 합계가 외국계 3사의 합계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던 작년 하반기만 해도 외국계 3사는 월 6000대 안팎의 판매량을 유지했지만, 올해 들어 쌍용차가 협력업체의 납품 거부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각종 악재가 이어지며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결국 작년 말 1만423대였던 외국계 3사와 수입차 2곳의 내수 판매 합계의 차이는 지난달 역전되는 사태로 이어졌다.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판매 시장은 현대차와 기아가 압도적인 1, 2위 자리를 지키며 양극화가 한층 뚜렷해졌다.◆ 현기차 대비 낮은 충성도… 노사 갈등에 반도체 부족 ‘악재’외국계 3사 판매 실적 저조에는 현기차 대비 낮은 ‘충성도’와 노사 갈등 등 악재가 겹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먼저 컨슈머인사이트가 작년 7월 기준 1년 내 차량을 교체한 소비자 843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간 이동 성향을 조사한 결과, 외국계 3사 차량 보유자의 50.4%가 현대차·기아 차량으로 바꿨다. 12.3%는 수입차로 갈아탔다. 다시 외국계 3사를 선택한 소비자는 37.3%에 불과했다.반면 현대차·기아 차량 보유자 중 74.5%는 다시 현대차·기아를 선택했고, 수입차 고객의 61.2%는 수입차로 차량을 교체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차·기아와 수입차 보유자가 외국계 3사 차량으로 교체한 경우는 각각 13.4%, 8.2%에 그쳤다.2016년과 2020년 조사를 비교하면 외국계 3사의 고객 이탈은 6.6%포인트 늘어난 반면 현대차·기아는 ‘충성 고객’이 8.9%포인트 늘었다.더 큰 문제는 외국계 3사에 마땅한 대안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작년 임금단체협상을 끝내지 못한 르노삼성차는 노사가 총파업과 직장폐쇄로 첨예하게 대립하며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현재 르노삼성차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약 80%의 인원으로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나 정상 가동과 비교해 30%가량의 생산 차질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한국GM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지난달 부평2공장을 절반만 가동한 데 이어 이달에는 효자 품목인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는 창원공장도 절반만 가동한다.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는 최근 상근 임원의 숫자를 38% 감축하고 급여를 추가 삭감하는 등 본격적인 조직 슬림화에 나선 상태다. 이에 따라 구조조정에 반대 의사를 밝힌 노조와의 갈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