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적-비재무적 가치 창출 성과 공유"최고의 경쟁력-창의성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 비전 실현"
  • ▲ 에쓰오일의 '2020 지속가능성 보고서'. ⓒ에쓰오일
    ▲ 에쓰오일의 '2020 지속가능성 보고서'. ⓒ에쓰오일
    에쓰오일이 기업 경영활동을 재무적 가치와 ESG를 포함한 비재무적 가치 창출 성과를 담은 '2020 에쓰오일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 2008년 이후 14번째 보고서다.

    8일 에쓰오일에 따르면 보고서에는 설문 조사, 인터뷰, 패널 간담회 등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최고경영진의 검토 그리고 중대성 매트릭스 분석 등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27개 이슈를 선정해 성과를 간추렸다.

    내용 측면에서는 쉽고 빠르게 궁금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인 C.E.O(Customers, Employees, Owners & other stakeholders)를 중심으로 관련 항목을 분류해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코로나19로부터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 그리고 협력사 임직원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기 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노력도 함께 수록하고 있다. △운영 △전략·관리 △마케팅 △법무·컴플라이언스 △재무 분야를 총괄하는 최고경영진 5인의 메시지도 전했다.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인 샤힌(Shaheen) 프로젝트 추진, 수소 경제 대응, 탄소 감축 노력, 신성장 사업 투자 등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주요 성과들도 별도의 섹션을 구성해 독자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석유화학을 그래픽 모티프로 활용한 일러스트를 통해 정유회사에서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성공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회사의 모습을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후세인 알 카타니 CEO는 발간사를 통해 "장기 성장전략 체계인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을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이 라는 비전을 실현하는 체계적인 ESG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이바지하기 위한 노력과 의지를 담았다"고 밝혔다.